# 전주시 덕진구에서 시멘트 관련 도매업을 하고 있는 A씨는 최근 고민이 많다. 한창 건설업이 성수기다보니 시멘트 수요도 활발할 때인데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서면서 공장에서 보내줘야 할 물량이 전혀 도착하지 않고 있어서다. 거래처에 보내야 할 물량이 없어 판매조차 하지 못할 정도라는 것이 A씨의 설명이다.

A씨는 “우리는 단양 쪽에서 시멘트를 공급받아왔는데 지금 입·출고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지금 가지고 있는 물량도 이번 주가 지나면 다 떨어질 것 같다”고 한숨지었다.

이어 “앞서 상황이 안 좋아질 것을 미리 내다보고 물량을 좀 받아뒀었는데, 벌써 1주일째 파업이 계속되면서 차츰 상황이 더 나빠지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장사도 못할 것 같다. 정부가 빨리 나서서 해결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지난 7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면서 전북지역 내 시멘트·발전소 등 관련 업계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당장 들어와야 할 재고나 연료 등이 제대로 입고되지 않는 상황에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물량이 차츰 소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 군산지역 한 발전소 관계자는 “우리 발전소의 경우 주 연료로 유연탄과 우드펠릿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군산항으로부터 운송해올 방법이 파업으로 인해 막힌 상황”이라며 “정상 가동을 위해 필요한 물량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최악의 경우 발전소가 멈출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군산지역에서는 이번 파업과 관련해 첫 체포 사례도 발생했다.

군산경찰서는 물류 차량의 화물 운행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화물연대 전북본부 소속 조합원 A씨 등 2명을 13일 현행범 체포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이날 오전 10시 50분께 군산항 제 6부두에서 운송 중인 화물차를 막고 계란을 던지는 등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화물연대를 지지하고 나섰다.

전북지역 29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국민의힘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안전운임제는 3년 일몰제와 단 2개 분야 차량에만 적영되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사고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며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고, 모든 차종과 품목으로 안전운임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전북지역에서는 약 1000여명의 화물노동자들이 군산항 일원에서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 △안전 운임제 전차종·전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전북지역본부 관계자는 “이번 주부터 파업의 강도를 차츰 높여갈 방침”이라며 “그동안 긴급물량을 수송해왔던 곡물·사료와 발전소 연료 등에 대해서도 운행을 멈추고 파업에 동참토록 할 것이기 때문에 파업 규모는 차츰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