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도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지지는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요약된다. 지난 10일 더불어 민주당 공천을 받아 당선된 기초단체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역대 최저투표율에서 나타난 전북지역 유권자 투표포기의 가장 큰 이유가 민주당에 대한 실망한 민심에 기인했음을 부인하지 않았다. 민주당이 정권을 넘겨주고 야당으로 입장이 바뀐 선거였음에도 ‘다시 잘해보라’는 도민들의 격려도, 새로운 여당에 대한 건전한 야당으로의 거듭나기를 지지하는 ‘위로’도 없었던 선거였기에 그렇다.  
집권여당 5년 동안 달라진 게 없다는 비난에서부터 대선 때와는 판이하게 다른 싸늘한 민심, 아무도 인정해 주지 않는 전북지역 개발을 위한 지역 희생이 묻힌데 대한 성토에 이르기 까지 지방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당선자들은 도민들의 강한 불만의 대상이 됐었음을 토로하는데 주저하기 않았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후 지금까지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절대 다수를 차지해 왔던 바뀌지 않은 정치지형을 감안할 때 전임 단체장들의 무능이기 보다는 지역정치를 좌지우지 했던 민주당 실정에 대한 도민들의 쌓인 반감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민선8기 전북발전에 모두가 함께 힘을 모으겠다는 다짐을 했지만 민주당소속 전북정치권에 대한 실망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최근 중앙정치무대에서의 존재감 부재를 여실히 드러내면서 도민들을 다시 한 번 허탈케 하고 있다. 오는 8월에 실시될 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선거에 나설 후보가 현재까지 전무한 것은 물론 관심조차 두지 않고 있어서다. 인근 광주와 전남의 경우 시·도당위원장 2명 모두가 최고위원 출마채비를 서둘고 있는 것과 비교 너무도 대비되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전북만 지키면 정치생명 이어갈 수 있단 판단으로 밖엔 이해 안 되는 초라한 지역 정치행태의 민 낮이 아닐 수 없다. 오직 국회 후반기 상임위 배정에서 선거구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기관이 몰린 곳에 배정받기 위해 혈안이 된 것에서도 이는 분명해진다. 도내 8명의 민주당소속 국회의원중 3명이상이 이런 이유로 농림해양수산위를 강력히 희망하면서 고른 상임위 배정을 통한 전북현안 분담 해결에 대한 기대감 조차 희석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원 팀은 말뿐이고 속내는 각자도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 이젠 중앙정치무대에서 전개되고 있다. 전북의 민주당. 아직 멀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