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받은 반도체 포토마스크를 살펴보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반도체 등 첨단산업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부의 역할을 주문했다.

윤석열 정부가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 육성을 위해 서울·수도권 대학의 관련 학과 정원 확대를 검토하면서 지역대학의 신입생 모집난이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일 국무회의에서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범정부 대응을 주문했다. 특히 교육부에 “과학기술 인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때만 의미가 있다”며 관련 분야 인재 공급 역할을 강력히 주문했다.

이에 당시 국무회의에 참석한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수도권 대학 정원 규제 등에 따른 난색을 표하자, 윤 대통령은 ‘웬 규제 타령이냐’를 취지로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곧바로 대학들의 첨단산업분야 인재양성 대책 수립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학들의 반도체 등 첨단산업분야 학과 입학 정원이 순증할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9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와 관련 “첨단산업 인재육성에 교육부, 산업부, 경제부총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부 등 5개 부처가 한 팀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반도체 학과의 정원을 늘리는 문제가 수도권 대학정원 규제와 충돌하는 상황에 대해선 “수도권과 지방에 비슷한 숫자의 증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방 대학의 경우 재원이 그렇게 많지 않으니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역대학 입장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도 수도권 대학 정원 확대는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2010년부터 10년 간 지역대학 입학생 수 증감률을 조사한 결과 전북의 경우 10년 동안 14.7%가 줄었다. 학령인구 감소와 학생들의 수도권으로의 유출 등이 원인으로, 지역대학들은 통폐합, 구조조정 등의 대책 마련을 고심하며 고사위기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