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로 취임 한 달을 맞는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로 취임 한 달을 맞는다. 윤 대통령은 그간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경 집행, 한미정상회담 등으로 바삐 움직이며 새 정부 국정운영의 틀을 잡아가고 있지만, 동시에 산적한 과제도 많다.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맞물려 한반도 안보위기가 증폭한데다, 고물가·고금리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까지 커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여유를 찾기 어려워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국정운영에 긴요한 거대 야당과의 협치, 중국·일본 등 4당 외교 복원도 갈 길이 멀다.

9일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취임 한 달 소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특별한 소감 같은 건 없다”며 “시급한 현안이 한 두가기자 아니다. 열심히 해야죠”라고 말했다.

경제 민생을 비롯한 국정운영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취임부터 ‘지방시대’를 강조했다.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새 정부 첫 정식 국무회의를 열고 “어느 지역 살든 공정한 기회 누려야 한다”고 말한 데 이어, 지방선거가 끝난 지난 7일 국무회의에서도 “지방정부는 국정의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또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이끌어나갈 새로운 추진체계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세부계획이 나오지 않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와 연계한 지역정책과제에 새만금메가시티 조성이 명시됐지만, ‘전북새만금특별자치도’ 조성을 위한 새 정부 국가균형발전 ‘5극3특 체제’도 아직 불투명하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입장도 나온 것이 없다. 지난 7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의 “구체적으로 논의 바는 없는 것 같다”고 답해 사실상 논의가 답보 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검찰 출신의 정부 요직 몰아주기 논란도 취임 한 달간 끊이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은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재를 쓰는 것이 인사 원칙”이라고 논란을 일축했지만, 대통령실 비서관급은 물론 국정원과 총리실, 금감원까지 검찰 출신 인사가 독식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이날도 “필요하면 또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검찰 출신 인사 기용의 변화는 없을 것임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