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2022년 RIS사업에 선정된 11개 지자체와 6개 플랫폼(자료출처=교육부)

[지역혁신사업 탈락 후폭풍① RIS 사업이란? : ‘대학과 기업, 지자체를 살려 지역 인재 유출을 막는 사업]

 

정부가 지원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인 이른바 RIS 사업 공모에서 최근 전북이 탈락했다.

2020년 첫 번째 탈락에 이은 두 번째다.

연이은 탈락 소식은 전북도민 자존감이 훼손될 것으로 비견될 만큼 만만찮은 충격파를 낳고 있다.

주된 탈락 원인이 지역 정치권의 무능력과 전북도 무관심, 전북대 등의 무기력이 빚은 총체적 참패라는 것이 교육계가 내놓은 분석 때문이다.

이번 사업은 지역 내 모든 면에서 뒤쳐져있는 전북 입장에선 ‘간절히’ 선정됐어야 할 중요한 사업이었던 만큼 떨어진 원인 등에 대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히 탈락된 시기가 지난 4월이다 보니 대선과 지방선거 때문에 ‘쉬쉬’ 파묻혀 도민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것도 해당 사안을 재조명하게 된 원인이기도 하다.

본보는 관련 기사를 3차례에 걸쳐 내보낸다.

 

1. RIS 사업이란? ‘대학과 기업, 지자체를 살려 지역 인재 유출을 막는 사업’.

2. 타산지석, 대구(영남대)-경북(경북대)의 준비성

3. 전북도-전북대-지역 정치권의 무능력과 무성의, 무기력이 빚은 총체적 ‘참패’

 

▲RIS 사업이란?

‘지역혁신사업(이하 RIS사업)’은 정부가 5년간 지역 경제와 지방대 활성화를 위해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젊은 층의 수도권 유출 등으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된다는 것이 핵심이다.

지역 청년들이 수도권 등 외부로 나가지 않고도 지역에 좋은 일자리를 통해 정착율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자는 것이다.

지역 기업체 입장에선 양질의 인재를 통해 지역 우량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도 받게 된다.

가장 우선되는 것이 지역 대학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명분이기에 주관 부처가 교육부로 될 만큼 지역 대학이 운전석에 앉아 총괄 지휘를 하게 된다.

때문에 이 사업은 지방소멸 대응과 대학-기업-지역 간 경쟁력을 갖춰주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은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RIS 사업에 선정되면 총사업비 70%에 해당하는 국비 2440억원이 투입된다.

지방비까지 추가로 투자되면 총사업비는 3485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공모사업인 셈이다.

정부가 최대 5년간 연간 국고 300억원(단일형) 또는 480여억 원(복수형)의 막대한 자금을 지원한다.

각 대학과 지자체들이 해당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말 그대로 총력전을 펼치는 이유다.

 

▲RIS사업 선정 대학은...‘환호성’

RIS사업은 2020년 시작된 첫해에 경남과 충북, 광주-전남 4개 광역자치단체가 참여한 3개의 플랫폼이, 2021년에는 대전-세종-충남과 울산-경남 2개 플랫폼이 추가로 선정됐다.

지난 4월 정부는 강원과 대구-경북에게 사업의 축배 잔을 건넸다.

전국에서 남은 곳은 전북과 부산, 제주 3곳 뿐이다.

내년에도 RIS 추진 여부를 장담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면서 타 지자체들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할 만큼 사업 공모를 게을리하지 않은 또 다른 이유다.

대구-경북의 경우 경북대(총괄) 등 23개 대학이 더존비즈온, 네이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60개 지역혁신기관을 통해 ▲전자정보기기(경북대), ▲미래차 전환부품(영남대) 등 핵심분야에서 필요한 핵심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때문에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 대학들이 이번 사업에 선정되면서 활기를 되찾고 있다.

경북대 관계자는 “지역 대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규모 국책 사업에 참여로 위기를 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지역과 대학이 연계해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으로 내보내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한다. 지역에 머물고 강소기업도 이 사업을 통해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