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에 올인하다시피 하고 있는 전북은 정부의 수소경제정책에 관심을 목을 맬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이미 정부로부터 여러 가지 정책적 지원을 받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적지 않다. 또 여러 시도들이 수소산업에 역점을 두고 경쟁하는 형편이어서 전북 수소산업의 미래는 장담하기 어렵다.
  정부가 곧 수소법 개정안을 공포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수소법 개정의 초점은 청정수소 중심의 생산- 유통- 활용 전 주기에 걸친 생태계 조성이다. 즉 청정수소의 정의, 인증, 청정수소 판매와 사용의무, 수소발전량 구매공급 등 관련 정책들이 담겨 있다는 보도다. 정부는 향후 마련할 시행령을 통해 구체적으로 청정수소에 관한 후속 조치들을 취할 방침이라고 한다.
  전북의 수소산업 현주소는 괜찮은 편이다. 우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이 수소상용차 양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또 완주군에는 수소전기차용 연료탱크 양산이 가능한 일진하이솔루스가 가동되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를 부안에 조성하고 생산한 수소는 수소충전소 등과 연계, 수소 모빌리티 활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진 중인 프로젝트도 적지 않다. 완주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비롯해 새만금 그린수소 클러스터 조성사업 등이 계획돼 있다.
  따라서 정부의 수소법 개정을 통한 청정수소 생태계 구축 지원은 전북으로서는 반길 일이다. 그간 대통령직 인수위와 이준석 여당 대표 등 새 정부 측 인사들이 전북의 수소산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한 만큼 희망을 가져도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제 시작일뿐이다. 당장 전북도가 내년 국가예산에 반영을 요구한 새만금 그린수소 클러스터 사업에 예산 배정이 되지 않았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마무리 되지 못했다는 이유라고 한다. 또 지방정부간 경쟁도 불이 붙으면서 전북이 과연 어느 정도의 몫을 챙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김관영 전북 도지사 당선인은 여러 차례 그린 수소생산단지와 수소모빌리티 특화 국가산단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지역정치권이나 지자체, 경제계 등 지역사회의 총력전이 펼쳐져야 할 시점이다. 당장 내년 국가 예산 편성과정에서 새만금 그린수소 클러스터 조성예산이 반영되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 또 정부가 앞으로 추진할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사업에서 전북이 중시되는 방향으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회는 늘 있는 것이 아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