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1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더불어 민주당에 대한 도민들의 민심은 차가웠다. 텃밭이라 믿고 압승을 자신했지만 도내 14개 시·군 자치단체장 선거에서 3곳을 무소속에게 내줬고 박빙의 승부가 펼쳐진 곳도 적지 않았다. 상처만 깊게 남긴 민주당 승리였단 혹평이 나올 정도다. 특히 전북의 지방선거 투표율은 48.7%로 사상 처음으로 50%에도 미치지 못했다. 광주 37.7%, 대구 43.2% 다음으로 저조한 전국 최저수준이다. 
대선이 치러진지 3개월 만의 선거라 관심도가 낮았다는 점을 이유로 든다. 하지만 전북은 지방의원 무투표 지역이 무더기로 나오고 민주당공천파행 사태로 인한 실망감이 도민들을 투표장으로 유인하는데 실패한 결정적 요인들이였음을 부인해선 안 된다. 민주당이 전통적인 지지 세력들 조차 동원해 내는데 실패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반면 국민의 힘이 도지사 선거에서 17%가 넘는 득표율을 올리며 선전할 수 있었던 것은 민주당에 실망한 도민들이 대안 세력으로 국민의 힘을 주시하고 있다는 의미기도 해 더욱 그렇다. 
이번 지방선거 한 표의 가치가 3612만원이었다고 한다. 올해 전국 지자체 1년 예산 400조1천억 원에 단체장 임기 4년을 곱하고 이를 전체 유권자수로 나눈 금액이 그렇다. 그런데 기성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무관심으로 이이지며 나를 위해 일하겠다는 지방 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거에 행사할 소중한 많은 한 표 들이 의미 없이 사라져 버렸다.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지방분권을 말하지만 지방정부구성원을 선출하는 지방선거는 철저히 중앙정치의 하부구조가 돼있는 지금이다. 지역 주민들의 의사는 온데간데없고 정치혁신은 커녕 중앙정치 예속화도 모자라 지역의 토착세력들 까지 그 나머지의 틈을 비집고 들어와 여론을 왜곡하며 정치판을 흔들고 있다는 비난이 유독 많이 제기됐던 이번 지방선거였다. 
과반이상 도민들을 투표하지 않도록 만든 전북정치 주력세력인 민주당의 철저한 자기반성과 각성이 필요한 이유다. 이번 선거가 도민의 뜻과 유권자 바람을 외면하고 민심에 반하는 결정을 내린 정치에 대한 외면이었다면 다음 선거는 자기 성찰과 지역 민심에 부합하는 개혁의 실천 여부를 철저히 따지는 행동하는 민심을 확인 할 수 있는 선거가 될 수도 있음을 민주당을 알아야 한다. 부패하고 안주한 정치세력은 반드시 퇴출된다. 민주당이 과거 국민의 당에 밀려 전북에서 기를 피지 못했던 적이 불과 얼마 전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