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바탕 축제 같던 지방선거가 끝난 가운데 당선자와 낙선자가 갈렸다. 이번 선거를 통해 도지사와 시장·군수, 교육감, 지방의원 등 모두 254명의 지역일꾼이 뽑혔다. 선거는 막을 내렸지만 승자와 패자진영의 앙금과 갈등은 여전히 존재한다. 방치할수록 상처는 깊어 가고 응급수술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곪아 터질 수 있다. 이제는 선거과정에서 불거졌던 갈등과 상처를 봉합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새로운 도약에 나서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를 치루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과 향후 풀어야할 과제 등을 짚어본다.

(1)선거 부작용 지역 발전 뒷전 우려…도민 대통합 우선

6·1지방선거에 전북에서는 총 455명의 후보자들이 유권자 표심 공략을 위한 열띤 선거전을 벌였다. 도지사와 교육감, 시장·군수 및 광역·기초의원(비례포함) 등 총 254명을 선출해 본선 경쟁률은 1.79대 1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 후보 등록 인원은 지난 2018년(580명)과 2014년(594명)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후보간 상호비방은 물론 시민 여론분열 등 적지 않은 선거부작용이 심화되면서 도민들의 우려를 자아내기도 했다.

이번 선거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91건에 137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 중 4건에 5명은 검찰에 송치하고 87건에 132명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통상 선거가 끝난 뒤에도 고소·고발이 계속 이어지는 만큼 선거사범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공직선거법에 대한 공소시효가 6개월에 불과하기 때문에 선거사범에 대한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유형별로는 허위사실유포 혐의가 43(30건)명으로 가장 많았고, 금품선거 32명(21건), 여론조작 6명(2건), 현수막 및 벽보훼손 5명(5건), 기타 33건에 46명이 경찰 수사대상에 올라 있어 경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후폭풍도 예상된다.

실제 정읍경찰서는 지난 22일 정읍시 한 한우 음식점에서 더불어민주당원과 지방선거 출마자 등이 대규모 회식을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해당 식당은 도의원 선거에 출마한 무투표 당선 예정자의 가족이 운영하는 곳으로 확인됐다.

임실에서는 신원을 알 수 없는 여성들이 관내 한 마을 이장 집을 찾아 특정 후보를 언급하며 김부각 상자를 건넸다는 신고를 받고 이 여성들의 신원을 파악하는 등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장수에서는 ‘금품 살포’ 의혹이 불거져 경찰이 실체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무주에서는 사전투표가 이뤄진 한 마을 이장이 다른 유권자의 거소투표 용지를 가져가 대신 투표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더욱이 선거가 박빙으로 치러진 도내 일부 지역의 경우 그 결과에 따라 정치인은 물론 지역민들, 그리고 공무원에서부터 기관단체장, 종교인에 이르기까지 양분화돼 심한 갈등과 대립을 이어가며 산적해 있는 지역 현안사업이 뒷전으로 밀려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적지 않다.

따라서 당선자들은 당면한 각종 지역 현안들을 풀어가는 데 지역민들과 하나돼 역량을 모아도 부족한 판에 지방선거에서 드러난 줄서기, 편 가르기 다툼으로 인한 선거 후유증을 해결해야 하는 숙제까지 떠안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후보자와 지지자들 간에 표출방법은 달랐지만, 이 모두는 공통적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애향심에서 비롯됐다”면서 “이제는 당락을 떠나 상호존중 속에 선거과정의 반목과 갈등을 해소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