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6월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제때 복숭아 탄저병 방제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복숭아 탄저병은 복숭아 잎과 가지에도 발생하지만 주로 열매에 발생해 농가에 경제적인 피해를 준다. 
탄저병에 감염된 열매는 빨간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빨간 점이 조금씩 짙은 갈색으로 변하면서 표면이 파이고 넓어지게 된다.
복숭아 탄저병은 병원균이 빗물에 의해 다른 열매로 이동, 감염시키기 때문에 특히 물 빠짐이 좋지 않거나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복숭아 탄저병 피해를 예방하려면 봉지를 씌우기 전 반드시 살균제를 1~2회 정도 줘야 한다. 
특히 살균제는 열매가 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비가 오기 전 뿌리는 것이 좋다.
아울러, 봉지를 씌우기 전 탄저병이 발생한 농가는 감염된 열매를 과수원 안에서 제거해 탄저병균 밀도를 줄이고 빨리 살균제를 주도록 한다.
또한 과수원이 지나치게 습해지지 않도록 바람이 잘 통하고 물이 잘 빠지도록 관리한다.
복숭아 탄저병 방제용으로 등록된 살균제는 약 80종이고, 관련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http://psis.rda.go.kr) 농약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일 계통의 살균제를 연속으로 주면 살균제 저항성 탄저병균이 출현할 수 있으므로 방제할 때는 계통이 다른 약을 교차해 뿌려야 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동환 과장은 “탄저병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제때 약제를 주는 것은 물론, 봉지 씌우기, 물 빠짐 관리, 통풍 등 재배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