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를 수년간 감당한 전주시민들의 행복도는 어떻게 변했을까?’.
전주시가 시민들의 행복 체감도를 측정해 정책 수립에 활용키로 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전주시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67개 항목의 전주형 행복지표를 통해 시민 행복 체감도를 조사하는 ‘전주시 행복실태조사 및 정책방향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시는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정책 개발을 위해 지난 2016년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의 시민들이 행복감을 느끼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전주형 행복지표를 개발했다.
이후 2020년 ‘전주형 행복지표’를 보완해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정책을 펼쳐왔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변화된 사회상을 반영해 2020년 개편된 전주형 행복지표를 추가 보완 및 개정해 정확한 실태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확정했다.
행복실태조사 대상은 2020년에 구축한 1000여명의 시민패널이다.
특히, 코로나19 초기와 현재 시민들의 행복도 변화를 비교·분석 해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이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 사람의 행복도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는 지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행복에 대한 시민의 요구 및 정책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인터뷰와 수렴된 의견을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복실태조사 결과를 정량화하고 분석한 뒤 이를 토대로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정책제언 및 세부사업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후 각 분야별 핵심정책과 연계할 수 있도록 내년 1월까지 결과분석 및 정책연계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에게 최종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시는 용역결과물을 토대로 시민들이 행복도를 느끼는 정책은 확대 추진하고, 행복도가 낮은 분야에 대해서는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전반적인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김현도 시 사회연대지원과장은 “2020년에 실시한 행복지수 조사로 전주시는 행복조례를 제정할 수 있었다”며 “행복영향평가를 통해 전주시민의 행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