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9개 시·군 16개 단체로 구성된 농촌환경주권연대 회원들이 전북도지사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후보와 국민의힘 조배숙 후보에게 농촌·농업·농민을 살리기 위한 농촌환경정책을 제안했다.

회원들은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촌을 살리고자 뜻을 모아 농촌환경정책 10조안을 마련했다”며 “도지사 후보는 제안받은 정책을 성심을 다해 검토하길 바라며 당선 후 농촌농민농업을 살리는 정책 협업의 장을 마련하고 확고한 의지로 정책을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이 제안한 정책은 ▲산은 산대로, 물은 물대로, 바다는 바다대로 보존해 기후 위기에 대처 ▲도정핵심 과제로 ‘전북생태문명조례’와 ‘지속가능발전기본법’ 적극 수용 ▲농촌을 도시의 쓰레기 식민지로 오염시키는 폐기물 산업 엄격 관리 ▲산업폐기물처리 공공에서 책임 ▲지자체 특혜 사업 감시가 있다.

또 ▲전북환경영향평가 조례 개정으로 석산산업 난립 방지 ▲옥정호 습지보호구역 지정 및 옥정호 광역상수원 보전 관리 체계 확립 ▲CPTPP(포괄적 점진적 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 가입대비 농촌기본소득 월 20만원 조례 제정 ▲섬진강 수계 홍수피해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농촌 주민 행복추구권 보장과 도정, 군정 감사 활동 강화 등의 정책도 담았다.

이들은 “선거때만 되면 개발 광풍의 공약만 난무한다”며 “당선자는 정직하게 마주하며 살 수 있는 길을 찾아 정책을 세우고 실현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김관영 후보 측 이광철 상임선대위원장과 조배숙 후보 측 하종대 총괄선대위원장이 참석해 이들이 제안한 10개 안이 담긴 봉투를 받고 정책 반영에 적극 나설 것을 약속했다./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