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과 밀접한 위치에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지역일꾼’들을 선출하는 6·1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매번 지역의 일꾼을 선출하는 지방선거는 대통령선거나 지역의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 등보다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았고, 민주당의 정치색이 짙은 전북지역은 민주당 경선에만 관심이 쏠릴 뿐 상대적으로 후보들의 지역발전에 대한 견해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보는 전북도지사 후보들에게 서면질의를 통해 최근 전북의 뜨거운 감자로 불리는 지역 현안 등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기로 했다.<편집자주>

 

▲수십 년째 전북의 아픈 손가락···‘새만금’ 개발에 대한 비전과 입장은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후보=저는 새만금에 공항, 철도, 항만 등의 SOC 인프라가 구축되고, 공장들이 들어선다고 해서 전북이 발전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제조공장기지나 정류장의 역할만으로는 전북 발전에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에 저는 디즈니랜드 같은 테마파크 조성과 미래의 청소년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국제학교의 새만금 유치에 힘을 쏟겠습니다.

일본 도쿄 디즈니 리조트가 지역사회의 발전을 견인한 것처럼 새만금은 대규모 테마파크와 관광자원 개발프로젝트를 통해 전북을 비상시키는 성공적인 지역개발 모델로 만들겠습니다.

새만금이 발전하기 위해선 사람들이 찾고, 관심을 이끌 수 있는 대형 시설 및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국민의힘 조배숙 후보=새만금 개발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전라북도 혼자만의 힘으로는 역부족인 게 사실입니다. 30년 동안 공정률이 50%도 넘지 못한 새만금에 무리하게 다른 공약들을 추진하기보다도 윤석열 정부가 약속한 공약을 원활하게 완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여당 도지사의 몫이자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만금 메가시티 건설과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이 소지역주의에 발목 잡히지 않도록 윤석열 정부의 협력자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정부 공약과는 별개로 전북이 지향하는 농생명산업 및 식품산업 육성책과 맞물려 새만금과 전북이 동아시아 최대 식품 원료, 식품 가공, 식품 물류유통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새만금 신항에 식품전문항과 식품전문단지를 건설하고자 합니다.

 

▲좌초? 순항? 행방이 묘연한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후보들의 견해는

김 = 2017년 2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시작으로, 지역특화 금융중심지로 성장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금융위원회 등의 정부의 소극적 태도와 전북도의 전략 부재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실질적으로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를 위한 지역특화 금융 발전계획 및 관련 공공기관 이전 등 기반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제3금융중심지 추진단을 구성하고, 중앙부처(금융위원회, 기재부) 및 민간금융회사 협의하겠습니다. 금융공공기관 본점 소재지를 서울로 지정한 근거를 삭제해 전라북도로 금융공공기관이 이전할 수 있는 입법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조 = 전주를 서울 다음가는 제2의 국제금융도시로 만들어서 새만금과 전라북도 산업을 확실하게 지원해주는 자금을 대는 금융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전북 금융중심지구 지정으로 전북을 연기금특화 국제금융도시로 조성하고, 연기금을 기반으로 한 자산운용 중심의 금융으로 서울 및 부산과는 차별화된 금융도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일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저 조배숙은 확실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인구소멸 위기 지역 ‘전북’ 후보들의 해결책은

김 = 지방소멸의 주 요인인 인구감소는 다양한 사회·경제적 요소가 얽힌 문제입니다. 단순 위협요소가 아닌 ‘사회적 위험’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인구감소를 극복하기 위해서 중점을 두어야 할 점은 인접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하여 지역이 성장할 수 있는 1차 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유입된 인구가 유출되지 않도록 정주여건(의식주·교육·의료·문화)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렇게 인구의 자연 증가가 다시 지역 성장으로 이어지는 후속관리 및 유지 정책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인구감소 대응전략은 특정 지역의 인구증감 및 사회·경제적 수준을 인접지역과 동등하게 개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입니다. 이중 가장 직접적인 요인으로 직업 및 주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임기 중 대기업 계열사 5개사를 유치하겠다는 공약도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기 위해 내놓았습니다. 대기업이 들어오면 협력기업들도 같이 들어오기 때문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라북도가 가진 잠재성장력을 높이기 위해 산업생태계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 = 전북의 인구소멸 위협은 심각한 수준입니다. 180만이 무너졌고 14개 시군 가운데 11개 시군이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인구감소도 결국 경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세대가 전북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전북경제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책입니다.

출생률이 반토막 난 것도 인구감소의 원인입니다. 자녀 양육환경개선, 즉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게 또 하나의 대책입니다. 출산과 관련된 각종 수당을 늘리고 공공보육시설 확충하며, 교육청과 협력해 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주택문제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혼부부와 청년들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적정가로 분양하는 공공개발주택의 공급을 확대하겠습니다.

 

▲수십년 간 양질의 일자리 ‘빈약’ 지적 이어지는 전북의 일자리 문제 해결책은

김 =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이 전라북도에 둥지를 틀어야 합니다. 저는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기업인들을 우대하고 존중하는 문화와 제도를 만들겠습니다. 전라북도 산업생태계의 전환도 양질의 일자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전라북도로 이전한 공공기관도 산업생태계 전환의 동력으로 삼겠습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 본부는 자산운용 중심 제3금융도시로 발전하는 기초가 됩니다. 이와 연계해 유니콘 스타트-업이 둥지를 틀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스마트 바이오 농생명 산업의 기초가 됩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스마트시티로 가는 디지털 지리정보산업의 기초로 디지털트윈과 메타버스로 발전해 차세대 디지털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케이푸드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처럼 전라북도가 가진 자산들을 서로 클러스터링(집적화)해 미래 먹거리 만들겠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도 조성하겠습니다. 전북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 창업도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임기 중 대기업 계열사 5개가 이전해 올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 필요 충족 요건을 가지고 협상하겠습니다. 전라북도의 실익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세일즈 도지사가 되겠습니다.

 

조 = 전북은 고부가가치 산업과 좋은 일자리가 부족합니다. 경제부흥은 곧 일자리 창출로 귀결됩니다. 이를 위해 상용차 생산, 조선 산업, 식품산업 등 기존 주력산업을 살리고 신산업특화단지 조성, 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국회 계류만 하세월···남원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은

김 = 남원 공공의대 설립은 대선 기간 여야 후보가 공통으로 내건 공약입니다. 공공의대 설립에 관한 부분은 윤석렬 정부와 협의하여 대선 공약 이행을 요구하는 동시에 여야 중앙 정치권의 네트워크를 통한 사업 추진의 동력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라북도 및 시민사회단체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TF를 구성하고, 공공의대 설립 법안 통과를 추진하겠습니다. 공공의대는 공공의료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전라북도의 공공의료 시스템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와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전라북도 도민 모두가 공공의료 혜택을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조 = 지난 2018년 4월 남원 서남대 의대 폐교 결정 이후 후속대책으로 남원 공공의대 설립 사업 추진이 논의됐지만, 4년 넘도록 답보상태입니다. 공공의대 설립은 민주당의 경우 국회에서 법안이 진행 중이라며 대선 공약에 따로 명문화하지 않았고 국민의힘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폐교된 서남대 의대 규모 정도의 전북대학교 의대 분교를 남원에 만드는 것이 합리적인 듯합니다. 공공의대가 문재인 정부의 원안대로 진행된다면 의료계의 반발이 예상되어 또다시 큰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원안과 의료계의 입장 사이의 중재안 수준의 해결책을 검토 중입니다./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