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오후 일본에서 열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고위급 화상회의에 참석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IPEF 참여를 공식화했다. 미국이 주도하는 IPEF는 반도체 등 글로벌 공급망, 디지털 경제, 청정에너지 협력강화를 위한 다자협의체다. 다만 IPEF가 미국의 중국 견제 전략으로도 해석되면서, 향후 한중 관계가 얼어붙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윤석열 정부가 역대 정부들이 실용 중심의 국익외교를 내세워 견지했던 '안미경중(안보는 미국과 경제는 중국과 함께)' 노선 무효를 선언한 것이란 평가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IPEF는 인도·태평양 역내에서 경제 통상과 관련한 광범위한 룰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라며 “거기에 우리가 당연히 참여를 해야 하니까 그 룰을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가 빠지면 국익에도 피해가 많이 갈 것이다”고 출근길 취재진에 말했다.

그러나 당장 중국은 IPEF 출범에 “분열과 대항을 만드는 도모”라며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13개국 정상급 인사 중 7번째로 연설했다.

윤 대통령은 발언에서 △미국의 IPEF 구상에 대한 환영 및 참여 의사 △개방성‧포용성‧투명성 등 기본원칙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공급망‧디지털‧인프라‧청정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IPEF 출범에는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브루나이 등 13개국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