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하는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취임 후 첫 시정연설에서 의회주의와 협치를 강조하며 민생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또 북한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 추경안 시정연설에서 “우리가 직면한 위기와 도전의 엄중함은 진영이나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 협력을 어느 때보다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각자 지향하는 정치적 가치는 다르지만 공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꺼이 손을 잡았던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처칠과 애틀리의 파트너십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회주의를 중심으로 법률안, 예산안 뿐 아니라 국정의 주요 사안에 관해 의회 지도자와 의원 여러분과 긴밀히 논의하겠다”고 했다.

지난 10일 취임 당시 ‘협치’라는 단어를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은 것에 비춰볼 때, 야당과 소통을 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경안 59조4천억에 대한 국회 협조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 방역 조치로 발생한 손실을 보상하는 일은 법치 국가의 당연한 책무로, 추경안은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과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한 중요한 사업들을 포함하고 있다”며 “민생안정이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해 추경이 빠른 시일 내 확정되도록 국회가 도와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추경안은 370만개 소상공인에 600만원~1천만원까지 소신보상 보전금 지원 등을 골자로 한다.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등 인도적 지원 방침도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당국이 호응한다면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 의료기구, 보건 인력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금·노동·교육 등의 개혁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추진되지 않으면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성이 위협받게 된다. 더 이상 미룰수 없다”며 정부와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국회는 오는 17~18일 상임위원회별로 추경안 예비심사를 마친 뒤, 19~2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질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12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총 59조4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의결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