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일 완주군수가 지역 최대현안인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임기 말까지 ‘처음처럼’ 혼신을 다하고 있다.

박 군수는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 창출을 위해 수소산업 육성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민선 7기 4년 동안 사실상 총력전을 펼쳐왔다.

박 군수는 완벽한 수소경제·사회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도시’와 ‘산업’ 두 부문에서 수소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보고 지난 2019년 국토부 공모의 ‘수소 시범도시 조성’에 응모, 완주군이 국내 군(郡) 지역 중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듬해인 2020년 6월에는 전국 최대 규모의 ‘완주수소충전소’의 준공식을 갖고 국내 수소경제 대중화 시대를 활짝 열었다.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 생태계’를 구축한 박 군수는 이제 ‘산업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전북도·정치권과 공조를 취하며 수소상용차 육성과 각종 수소산업 평가·인증기관 유치에 주력했다.

박 군수는 수소용품의 국내 유일한 평가·인증기관인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유치가 절실하다고 보고 자신이 막판 PPT 설명에 나서는 등 혼신을 다한 결과 지난해 3월 완주테크노밸리 제2산단에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박 군수는 내친김에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성평가센터까지 끌어오는 등 연료전지 인증 관련 3개 기관·사업을 모두 유치, 완주군이 국내 유일의 수소 연료전지 인증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됐다.

박 군수는 수소도시와 수소산업 육성의 ‘마지막 퍼즐’을 꿰기 위해 국내 수소 전문기업을 담아낼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에 최근 주력하고 있다. 이는 완주군의 강점인 수소상용차와 전후방 기업을 육성하고, 지역 내 각종 연구개발(R&D) 기관과 수소기업 등을 연계하는 핵심이라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사업이다.

박 군수는 이를 위해 여야 정치권을 막론하고 기회 있을 때마다 직접 현장으로 달려가 건의함은 물론 총리를 비롯한 중앙부처 요로에도 강하게 호소해왔다. 이런 정치권과 중앙부처 건의는 2020년 이후 2년여 동안에만 무려 수십 차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덕분에 20대 대선의 여야 공약에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포함됐고, 윤석열 정부의 ‘균형발전 국정과제’에도 명시되는 등 탄력적 추진의 기대감을 낳고 있다.

박 군수는 지난 13일에 다시 국토부를 방문하고 “완주군에 수소기업을 집적화할 수 있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입지타당성 조사와 최종 후보지 선정을 적극 지원해 달라”고 건의하는 등 막판까지 처음처럼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수소경제에 올인 하며 ‘수소 단체장’이란 별명을 얻은 박 군수의 집념이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