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일 완주군수, 국토부에 수소특화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 선정 건의

-13일 국토부 방문 “대선공약과 국정과제 반영된 현안” 강조, 지원요청

-고용부 방문에서는 사회적경제 인재양성체계 구축 위한 예산 20억 건의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최종 후보지 선정과 핵심 현안의 탄력적 추진을 위한 완주군의 신속대응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달 안에 중앙부처별 사업·예산안이 확정돼 기재부로 넘어가는 만큼 부처 공략부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13일 국토부와 고용노동부를 잇따라 방문하고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사회적경제 인재양성체계 구축 지원을 강하게 건의했다.

박 군수는 국토부 방문에서 “완주군은 수소시범도시로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와 함께 국내 수소상용차 산업과 수조 전주기(全週期) 밸류 체인이 구축돼 있다”며 “수소기업을 집적화할 수 있는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의 입지타당성 조사와 최종 후보지 선정을 적극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완주군이 추진해온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은 수소 전문기업을 한곳에 모아 국내 친환경 수소산단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중대 사업으로, 그 타당성과 경쟁력을 인정받아 지난 20대 대선 공약과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영된 상태이다.

박 군수는 “새만금이 위치한 전북은 환서해안권 벨트의 전초기지로, 수소상용차 산업의 중심지이자 관련 부품산업 육성의 최적지”라며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은 새만금과 수소 시범도시 완주군의 ‘섹터 커플링’을 통한 탄소중립 도시 구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군수는 앞서 고용부 방문에서는 “사회적 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완주군에 ‘사회적경제 인재양성체계 구축’을 위한 내년도 국비 20억 원 반영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건의했다.

박 군수는 “국내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속적인 증가로 관련 활동가의 역량을 키우고 전문성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사회적경제 혁신과 성장을 주도할 전국 단위의 온라인 플랫폼 구축과 지역현장·사례중심의 교육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 설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국내 사회적경제 조직은 최근 4년 동안 9,600여개에 7만4,000여 명의 활동가가 늘어날 정도로 활성화되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경우 지난 2016년 1,600여 개에 3만7,000여 명이 활동했으나 2020년에는 2,700여개에 4만9,000여 명이 종사할 정도로 급성장했고, 협동조합과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박 군수는 이와 관련, “사회적경제 1번지인 완주와 연계한 체계적인 전문 교육기관을 설립할 경우 사회적경제 조직의 핵심리더와 현장 활동가, 전문강사, 종사자 등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며 “전북 혁신도시 안에 전문 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내년도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비 등 20억 원을 반영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했다.

완주군은 각 부처의 내년도 예산안이 확정돼 이말 달에 기재부로 넘어가는 만큼 부처 심의 단계에서 핵심현안이 반영할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