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 전주부설초등학교 부지가 마을 주민들의 전시·공연·놀이·휴식을 위한 ‘예술광장’으로 변신한다.
전주시와 전주교육대학교는 10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춘 전주교육대학교 총장 등 양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학예술마을 입구 전주부설초교 부지를 예술광장으로 조성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예술광장은 서학예술마을 입구이자 전주부설초교의 기존 테니스장 및 녹지공간에 들어설 예정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 등 15억원이 투입돼 6,000㎡ 규모의 전시공간, 휴식, 어린이놀이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전주교육대학교는 예술광장 조성에 필요한 부지를 제공하고, 전주시는 사업비를 부담키로 했다. 
양 기관은 향후 예술광장이 주민과 학생을 위한 공간으로 관리·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특히, 서학예술마을 주민과 방문객, 전주부설초 학생들의 보행편의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싸전다리 교차로를 기존 오거리에서 사거리 형태로 개선하기로 했다. 
박병춘 전주교대 총장은 “대학과 전주시가 앞으로 해당 사업의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길 바란다”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 광장,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으로 시민들에게 활력을 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서학예술마을 주민과 지역예술인, 학교, 행정이 함께 만드는 예술광장은 전주시와 지역 대학의 상생협력 모범사례”라며 “향후 이곳에서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과 학교 공동체’, ‘예술과 마을’, ‘아이들과 학교’가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