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전북도당이 6·1 지방선거 공천후유증에 몸살을 앓고 있다. 그동안 많은 선거가 치러졌지만 이번 지방선거 공천만큼 각종 잡음과 비난이 난무하는 역대급 공천파동은 처음이란 말이 나올 정도다. 도당 공천결정에 반발해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한 건수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은 물론 도내 2개 지자체에선 재 경선까지 치르는 극심한 혼란이 계속되면서 도당의 지도력 부재에 대한 비난도 거세다. 
아직도 여전한 민주당에 대한 도민들의 지지세를 등에 업고 당선권에 가기위한 후보들의 과열경쟁도 문제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철저한 자체 검증을 통한 제대로 된 후보를 걸러내기 위한 도당 시스템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책임이 더 크다는 이유에서다. 
대리투표문제가 제기된 장수군수 경선은 경찰수사가 시작됐으며 완주군수 경선에선 후보자의 상습도박 의혹이 뒤늦게 불거져 도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더욱이 장수와 유사한 권리당원 대리투표의혹이 제기된 순창이나 임실 등에 대해선 재심조차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폭력전과 문제가 불거진 후보에 대해선 자격에 문제가 없다는 면죄부를 주면서 원칙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기도 하다. 
도당 공천결정에 대한 잡음은 결국 민주당의 신뢰성에 타격을 주고 있고 이는 탈락 후보자들의 무소속 출마 명분으로 까지 작용하며 선거판이 혼탁해지고 있다. 특히 일부에선 도당의 공천에 이어 중앙당 재심 과정에서 까지 석연치 않은 결정이 나자 특정계파 입김이 지난 광역단체장 컷오프에 이어 기초단체장 공천에서 까지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한다. 개혁을 명분으로 내걸었지만 결국 도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는 지방선거 후보 공천이 이뤄졌다는 강한 거부감이 지역에 팽배해져 가는 것이다. 
전북도당 공관위에 대한 중앙당 ‘특별감사설’이 나돌고 있지만 결국은 사후약방문이고 제식구 감싸기로 유야무야 될 것이란 예상이 나올 만큼 민주당에 대한 지역의 여론은 싸늘하다. 명분 잃은 누더기 공천은 결국 지방선거의 정책실종으로 까지 이어진 게 된다는 점에서 우려스럽기 그지없다. 민심을 무시한 오만한 결정에 대한 냉정한 심판을 해야 한다. 당과 실력자에 충성하는 부하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 주민을 위한 일꾼을 뽑는 선거다. 일당독주 폐해를 끊어내는 방안이 무엇일지 정말 고민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