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6·1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는 민주당의 텃밭이라 불리는 전북에서 ‘민주당의 공천장’을 받기 위해 경선결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후보자들 간 네거티브가 여전히 들끓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민주당이 자신들의 경선결과까지 뒤집자 공천심사에서 배제된 이들은 민주당의 공천시스템에 대한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하며 자신들의 무소속 출마에 명분을 세우고 지역에서의 민주당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있는 상태다.

이로 인해 지역정가에서는 이번 민주당 전북도당 공관위의 석연찮은 공천과정에 대해 민주당 중앙당이 특별감사를 진행한다는 뒷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8일 민주당 전북도당 등에 따르면 민주당 비대위는 대리투표 의혹이 제기된 장수군수 후보 공천에 대해 재경선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또 상습도박 의혹이 불거진 국영석 후보를 배제하고, 경선에 참여했던 두세훈, 유희태, 이돈승 등 3인 재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국영석 후보는 “받아들일 수도 없는 결정”이라며 중앙당 재심 인용 결정에 불복, 탈당 후 무소속으로 완주군수에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다.

반면, 과거 폭력 전과로 인해 각종 의혹이 제기된 정성주 김제시장 후보에 대해서는 김제시장 후보자 자격을 유지하기로 결정했고, 장수와 마찬가지로 순창과 임실 등 지역에서도 권리당원 대리투표 의혹 등이 불거졌지만 해당 지역들의 재심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처럼 민주당이 공천은 물론, 재심결과에서도 석연찮은 결정을 내리면서 지역정가에서는 여전히 민주당의 공천에 특정계파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후보자들의 과거 전력과 권리당원 대리투표 의혹 등 결을 같이 하는 재심신청에도 민주당이 엇갈린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지역정가에서는 이번 민주당 전북도당 공관위에 대한 중앙당의 ‘특별감사설’ 마저 돌고 있다.

이번 공천과정에서 끊임없이 제기된 수많은 의혹과 특정계파의 개입 등에 대해 중앙당에서 직접 감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전북 정치권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이번 결정에 앞서 후보자들의 각종 의혹에 대한 검증을 얼마나 진행한 것인지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공천과정에서부터 재심까지 민주당이 유사한 의혹에 대해 다른 입장을 내놓음에 따라 이 같은 의혹들을 더욱 키우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