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당선인이 지명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장관 후보자 5명에 대한 ‘부적격’ 결정을 공식화한 가운데, 윤 당선인 측과 국민의힘이 정면돌파 의지를 밝히며 '임명 강행' 수순에 돌입했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한 총리후보자에 대해 공직과 로펌을 오간 ‘회전문 인사로 인한 이해충돌’을 문제 삼아 인준을 거부하고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또 ‘아빠찬스’와 ‘딸 스펙 쌓기’ 의혹이 커진 정호영(보건복지부)·한동훈(법무부)·이상민(행안부) 후보자와, 친일논란의 박보균(문화체육관광부)·업무추진비 의혹 원희룡(국토부) 장관 후보자 등 5명에 대해 부적격 인사로 낙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의혹을 넘어 수사가 필요한 후보자들을 단지 첫 내각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동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방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 당선인도 총리 후보자에 대해 민주당이 인준을 거부하더라도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 당선인이 자녀 특혜 의혹이 커 낙마 1순위로 꼽혀왔던 정호영 후보자를 비롯해 원희룡, 박보균 후보자에 대해서 9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채택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함에 따라 임명을 강행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만약 국회가 보고서를 보내지 않으면 취임일인 10일부터는 윤 당선인이 대통령 신분으로 이들을 장관에 임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