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110대 국정과제 발표에 맞춰 기존 사업의 보완 여부와 신규 사업 발굴에 주력하기로 하는 등 신속 대응에 나섰다.

4일 완주군에 따르면 대통령직인수위가 110대 국정과제를 발표했던 전날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하고 새 정부 방향과 연계한 사업 발굴과 기존 사업 보완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한 데 이어 오는 16일경에 이와 관련한 첫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완주군은 ‘윤석열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에 ‘모든 국민이 잘사는 나라’가 명시돼 있고, 6대 국정목표 중에 ‘지방시대’를 포함해 ‘대한민국 어디에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언급한 대목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완주군은 행복한 복지국가와 주력산업 고도화에 따른 좋은 일자리 창출 기반, 전통문화유산의 보존과 가치 제고 등 국정과제 전반에 걸쳐 지역발전의 연관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각 부서별로 신규 사업 발굴과 기존 사업의 보완 등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대통령직인수위가 지난달 말에 내놓은 ‘지역균형발전 비전 대국민 발표’ 자료에 전북 7대 공약 중의 하나로 완주군의 최대 현안인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구체적으로 적시된 것에 대해서도 기대를 걸며 후속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이달 중순에 ‘110대 국정과제와 관련한 신속대응 첫 보고회’를 갖고 부서별로 접근 방향과 신규 사업별 타당성 등을 점검하는 등 구체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완주군은 제2차, 제3차 보고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새 정부 방향과 기조에 맞춰 국가예산을 담아낼 사업 발굴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구상이다.

앞서 박성일 군수는 지난 3일 군청 4층 중회의실에서 ‘5월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하고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맞는 신속한 군 대응책 마련이 요청 된다”며 “기존에 추진해온 정책도 새 정부 국정과제에 맞춰 고도화하고 신규 정책도 발굴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하게 주문했다.

박 군수는 “조속한 시일 안에 국정과제 중에 우리 지역과 관련한 내용을 분류하고 부처별 세부정책도 모니터링해서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향후 국·도비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대응해 달라”고 거듭 주문했다.

지역민들도 “새 정부가 사는 곳의 차이가 기회와 생활의 격차로 이어지는 불평등을 멈추고, ‘수도권 쏠림-지방소멸’의 악순환을 끊어내는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기대감을 표시하고 있다.

이희수 기획감사실장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와 균형발전 비전에 맞춰 우리 지역의 기존 사업도 고도화할 수 있도록 각 부서와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좋은 일자리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 발굴에 방점을 두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