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완주군이 중점 추진하는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보도다. 대통령직 인수위는 지난달 말 ‘지역균형발전 비전 대국민 발표회’를 열고 균형발전과 관련한 3대 약속, 15대 국정 과제, 전북 등 17개 시도별 지역공약을 제시했다. 균형발전 3대 약속은 △지역 주도 균형발전 시대 개막 △혁신 성장 기반 강화를 통한 지역의 좋은 일자리 창출 △지역의 고유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인수위는 이를 위해 15대 국정과제를 제시했다. 
  그런데 완주군의 최대 현안인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전북의 7대 공약 중 ‘주력 산업 육성 · 신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4가지 사업의 하나로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식 명칭은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와 그린수소 전주기 산업생태계 조성’이다.
  우선 인수위의 결정을 시의적절하고 균형발전이라는 취지에 꼭 들어맞는 것으로 평가하고 싶다. 사실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당선인은 물론이고 이준석 국민의 힘 대표, 이종배 국회예결위원장 등이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에 대해 긍정적인 언질을 준 바 있다. 특히 이 예결위원장은 대선 공약으로 이 문제를 적극 챙길 것이라고 확언했다. 이런 약속들이 인수위 관문을 통과한 것은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일이다.
  수소 산업은 낙후된 전북을 살릴 신산업이자 전략산업으로 꼽힌다. 완주군과 전주시는 2019년 수소 시범도시로 이미 지정받았다. 또 완주군은 수소 상용차와 수소 저장용기, 수소연료전지 사업 생태계가 상당 부분 진전된 상태다. 현대차의 경우 수소 상용차 양산체계를 구축했고 가온셸이 세계 최고 용량의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를 출시했으며 일진복합소재는 국내 최초로 탄소복합소재 수소저장용기를 개발했다. 또 새만금에서는 대규모의 태양광과 풍력발전으로 얻어지는 전기를 이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런 요인들은 모두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완주에 들어설 수 있는 기회요인이다. 여기에 새 정부가 의지를 갖고 이를 지원한다면 전북은 수소 산업의 거점으로서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인수위가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국정과제로 지정했다고 해서 문제가 끝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이 약속이 실현될 때까지 앞으로 갈 길은 멀다. 따라서 전북도와 완주군은 물론 지역경제계 등이 힘을 모아 흔들림 없이 관련 프로젝트를 챙겨야 한다. 가칭 수소산업진흥원이나 특성화 대학 설립 등을 통해 연구와 전문인력 육성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관련 기업의 유치에도 전력을 다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수소 산업 중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