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50인 이상 대규모인원이 모이는 행사나 실외다중이용 시설이 아니라면 야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지난 2020년 10월 13일 거리두기와 상관없이 실내·실외에서 의무적으로 착용토록 했던 조치가 내려진지 1년 6개월 만에 ‘실외착용의무’가 해제된 것이다. 
정부는 지난 29일 최근 6주째 코로나19감염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더 나은 삶에 대한 국민들의 바람을 고려해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를 원칙적으로 해제한다고 밝혔다. 
다만 밀집도와 함성 등 이용 행태에 따른 감염 위험을 고려해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나  공연 등 실외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다수가 모여 1m 이상 거리 유지가 어려운 장소 역시 실외라 해도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도 했다. 이젠 강제가 아닌 국민 개개인이 보다 철저한 자율 방역의 실천을 당부한 것이다.  
마스크착용에 대한 국민적 대처가 정착됐고 사회적거리두기 대폭 완화에도 신규확진자가 감소하는 추세가 실외마스크 해제 결정에 영향을 줬다. 혼자산책하거나 가족들만의 나들이에서 조차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 대한 국민들의 불만 역시 감안했다고 한다. 코로나19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불필요한 규제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 가중을 해소해 주는 차원에서의 정부결정을 통해 일상 완전회복이 바로 눈앞에 왔음은 분명 반길 일이다. 언젠가는 결단을 내릴 일이었다. 
물론 시기를 놓고 빠른 것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는 여전하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실외노마스크’결정에 대해 현시점에서 해제는 시기상조라면서 "유감을 표한다"고 까지 말했다. 지난 27일 실외마스크 해제는 상황을 지켜본 뒤 5월 하순 정도에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한 우려겠지만 질병관리청은 이에 대해 정치적으로 판단하지 않았고 실외 마스크 착용 필요성이 낮은 유행상황 등을 고려한 조치임을 분명히 했다. 
시기나 방법에 대한 견해차이는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문제가 신구정권의 마찰로 비춰지고 확대되는 건 바람직스럽지 않다. 코로나19 대응에 100%가 없음을 모두가 알고 있기에 더욱 그렇다. 국민의 삶과 생명이 직결된 문제다. 이제는 결정에 대한 찬반이 아니라 코로나19가 재확산하거나 갑작스런 환자증가라는 충분히 예견된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수립만을 고민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