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의문”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거듭 밝혔다.

또 이명박(MB) 사면에 대해서는 “사법 정의와 국민 공감대를 잘 살펴서 판단하겠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29일 문재인 정부 국민청원 마지막 답변자로 나서 ‘집무실 이전 반대’와 ‘MB 사면 반대’를 포함한 7건의 국민청원에 답했다. 문 대통령이 국민청원에 직접 답한 것은 지난해 8월 취임 4주년 특별답변 이후 두 번째다.

정치부패범죄에 대한 관용없는 처벌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MB 사면을 반대한다’는 청원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아직 원론으로 답할 수밖에 없다”면서 “청원인과 같은 의견을 가진 국민들이 많다. 반면에 국민화합과 통합을 위해 사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많다”면서 “사법 정의와 국민 공감대를 잘 살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찬성 의견도 많다’는 언급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사면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반대 청원과 관련해선 “개인적으로 청원 내용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많은 비용을 들여 광화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지, 이전한다해도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안보가 엄중해지는 시기에 국방부와 합참, 외교부 장관 등을 연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국가의 백년대계를 토론 없이 밀어붙이면서 소통을 위한 것이라고 하니 무척 모순적이라고 느껴진다”고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차기 정부가 꼭 고집한다면, 물러나는 정부로서는 혼란을 더 키울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안보와 경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정부의 입장에 양해를 구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님 사랑합니다’라는 청원에 대해 “지난 5년간 언제나 과분한 사랑과 지지를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 정말 고맙고 사랑한다”며 “퇴임 이후에도 성원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