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국가균형발전에 대해 언급하면서 전북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메가시티와 같은 초광역협력이 안 되는 전북이 수도권처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새만금을 중심으로 하는 서해안 경제권역으로 특화해야 한다”며 “지역균형발전을 공약한 차기 정부가 그러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치분권 강화와 국가 사무 지방이양 그리고 재정분권 강화 등을 추진했지만 수도권 집중의 속도를 조금 늦추었을뿐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여러 가지 흐름을 되돌리지는 못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사실 문재인 정부는 취임 초부터 지역균형발전을 약속하고 나름의 정책적 노력을 기울인 것은 인정할만 하다. 하지만 5년이라는 한정된 기간 동안 기존의 국가의 틀을 바꾸는 것은 어려웠다고 보는 게 맞다. 
  이제 열쇠는 새 정부가 쥐었다.
  아직도 낙후와 소외 대명사인 전북으로서는 새 정부에 기대를 걸 수밖에 없다. 다행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여러 차례 전북을 포함한 호남의 홀대를 시정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다짐한 바 있다.
  새 정부에 주문하고 싶은 것은 바로 전북을 중심으로 한 서해안 경제권의 대대적인 개발이다. 문 대통령이 지적했듯 전북은 대세인 초광역 협력이 어려운 처지다. 따라서 새만금을 축으로 한 서해안 경제권의 활성화가 현실적 대안이다. 
  여건은 괜찮은 편이다. 새만금 개발의 청사진은 이미 제시돼 있고 공항과 항만, 고속도로 등 인프라도 더디긴 하지만 진도를 내는 중이다. 또 RE100에 대비한 신재생에너지 생산도 상당한 진전을 보고 있다. 관광개발 역시 첫발을 뗀 상태다. 이와 관련해 한국마사회 새만금 이전 검토설도 나왔다.
  여러 차례 강조했지만 관건은 정부의 의지다. 서해안 시대 개막은 1980년대부터 여러 정부가 외친 구호였다. 전북의 입장에서 보면 결과는 불만족스러웠다. 정권이 바뀌면 유야무야 됐고 국토의 서부권은 동남권에 비해 여전히 뒤처져 있다. 몇 차례 시도됐던 대기업의 전북 투자도 성사되지 못했다. 새 정부는 새만금을 중심으로 환황해권을 경제발전의 핵심축으로 삼는 게 타당하다. 예산과 제도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면 신 서해안 시대는 틀림없이 열릴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