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대통령당선인의 국정철학과 향후 5년 동안의 국정운영에 대한 기본 방침이 담겨질 국정과제 선정이 이번 주 안에 최종 마무리 된다. 전북지역현안들이 얼마나 반영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인수위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정과제 3차 선정안을 보고했다. 지난 18일 국정과제 2차 보고안을 마련한데 이어 오는 30일 결과를 공개하기에 앞서 사실상 최종안에 대한 정리작업 차원의 보고회였다. 전북 관련 15대 정책과제에는 새만금특별위원회 대통령직속 설치 운영 및 특별회계 조성,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도가 그동안 지역 역점 사업으로 국정과제 추진 필요성을 요구해왔던 탄소·수소산업과 새만금사업과 연계된 주요 현안들 역시 최종안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윤 당선인은 그동안 국민통합과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밝혀왔다. 지난주 전북방문에서 새만금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국민연금 공단을 찾아 지역 역점사업들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전북 관련 7대 대선 공약에 맞춘 15대 정책과제인 만큼 지역 주요현안 사업들의 신규반영과 지속추진에 대한 기대는 높을 수밖에 없고 윤 당선자의 이런 의지를 정책으로 뒷받침 하는 것은 새 정부의 당연한 지향점이란 점에서 그 중요성은 특히 강조된다. 
그동안 인수위의 최종안에 한건의 현안이라도 더 담아내기 위한 전국 지자체들의 요청과 노력이 계속됐던 건 이 같은 지역의 바람과 최고책임자의 의지가 있었음에도 빚을 보지 못하고 터덕거리거나 무산됐던 지역 국책사업이 한 두건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하물며 새 정부 국정과제에서 조차 소외된 사업이라면 추진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는 것에 다름 아니기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지역들이 당면한 추진과제 해결을 위한 지원은 미래 먹을거리와 일자리 창출의 모태고 지역균형발전, 더나가 국민통합으로 가는 시작점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지금 인수위가 논의하고 결정하게 될 과제는 새 정부 5년의 나침반이자 목표가 된다. 특정지역을 위한 특혜가 아니라 모든 지역의 고른 혜택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 정말 많이 고민해야 한다. 모든 국민의 바람을 담은 넒은 공감대 형성의 결정체가 이번 주말로 예정된 인수위의 국정과제 최종 확정안 발표에 모두 담겨 현실이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