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환경과 사회적 책임 중시 ‘ESG 역량 강화’에 시동

-안치용 ESG연구소 소장 초청 전 직원 2시간 특강,직원 이해도 제고 나서

-안 소장 “지방정부 정책 입안 과정에서 ESG 접목을” 3단계 로드맵 제시

-박성일 군수 “ESG 행정은 선택 아닌 필수, 군 주요 정책에 접목” 강조

완주군이 군의 주요 정책에 환경보호와 사회공헌, 윤리행정을 접목하는 이른바 ESG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섰다.

완주군은 14일 오후 완주문화예술회관에서 박성일 완주군수와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안치용 ESG연구소 소장을 초청해 ‘ESG 역량강화를 위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최근 탄소중립을 비롯한 환경과 사회적 책임 문제가 이슈로 부상해 공공의 영역에서도 ESG 도입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완주군이 선제적으로 전 직원 교육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확산해 군의 주요정책에 ESG 경영을 도입하기 위한 것이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과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지속성장을 위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공헌 활동에 최선을 다하며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한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2015년 파리기후협약 채택 이후 국내외 기업들이 ESG 투자에 적극 나서왔으며, 최근엔 공공기관들도 속속 ESG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안 소장은 이날 ‘ESG와 지속가능성, 지방정부’를 주제로 한 2시간 특강에서 “사회나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영을 위해서는 환경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경제적 책임 등 세 개의 기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며 “과거에는 경제적 성과만을 기업의 책임 영역으로 보았으나 이제 사회, 환경적 성과와 책임을 동시에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 소장은 “환경과 사회, 경제를 세 기둥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은 기업의 매력도 증가와 명성 제고, 법규 준수,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해 주고 매출은 증대해 줄 것”이라며 “이제 지방정부도 각 정책 입안 과정부터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영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안 소장은 이와 관련, 지방정부의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이행을 위해 추진기반 마련과 추진체계 구축, 추진체계 운영 등 3단계 로드맵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우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조례 제정과 ‘지속가능 거버넌스’ 구성 등 조직 설치와 공무원 교육 프로그램을 핵심인원 우선 교육부터 전체 직급별 교육으로 확산해 나가는 1단계 로드맵을 이행해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안 소장은 또 추진체계 구축의 2단계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비전 선언과 전략, 이행계획 수립, 지표 개발 등에 나서고 마지막 3단계에서는 이행계획의 수정·보완·평가 등을 진행하는 등 단계별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완주군은 이날 특강을 시작으로 탄소중립 정책 강화와 수소경제 육성, 사회적 책임을 위한 정책 발굴 강화 등 환경과 사회공헌, 윤리경영 강화 등 ‘ESG 행정’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기업뿐만 아니라 이제 행정기관도 환경과 사회적 책임, 윤리 문제를 강화하는 EESG 행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앞으로 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군의 주요 정책에 ESG를 접목하고 확산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