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예산 확대로 농업생산비 절감대책 마련하겠다’

완주군수 예비후보 국영석 전 전라북도의회 의원이 농업농촌분야 예산을 확대하여 농업생산비 절감을 위한 지원을 늘리고 농민공익수당도 실정에 맞게 인상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한 완주군 농업농촌정책을 발표했다.

국영석 예비후보는 13일 보도자료를통해 “올해 완주군 농업농촌 예산은 1,200여 억 원으로 전체예산의 15.68%를 차지하고 있지만, 완주보다 인구가 적은 장수, 고창, 부안보다도 훨씬 적은 예산 규모여서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며 농업농촌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현재 농업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는 자재비, 인건비, 농기계임대비 등 급등하는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의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자치단체 차원의 지원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농번기마다 일손 부족 문제가 갈수록 심해지고 인건비도 해마다 급상승하고 있어 외국인 농촌인력 등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전담부서도 설치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로컬푸드 운동이 타 시군으로도 확산되고 소비패턴도 달라진 상황이어서 완주 로컬푸드가 초창기의 명성을 되찾고 지속가능한 사업구조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행정과 생산자, 소비자 간의 새로운 신뢰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완주 로컬푸드 부흥에도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국 예비후보가 제시한 농업농촌 활성화를 위한 세부정책은 ▲농민공익수당 90만 원으로 인상 ▲기후변화 대응 미래농업발전계획 수립 ▲협동조합형 농기계사업단 운영지원 ▲주요농산물 최저가보장제 확대 시행 ▲친환경농업 생산 및 유통기반 확대 ▲ICT융복합 스마트첨단농업 지원확대 ▲농민월급제 확대 시행 등이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