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지원 사업(고선패사업)’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전북도의 자체 평가가 나왔다. 전북도는 지난 11일 고선패사업이 도입된 지난 2년간 도내에서만 3839개의 신규 일자리가 마련됐고 888개의 위기기업지원을 통해 도내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신규고용창출과 기업들에 대한 지원강화는 후방산업들에 대한 긍정적 시너지 효과로 이어져 전북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고 한다. 

고선패 사업은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일자리사업을 발굴해 제안하면 정부가 이를 지원해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이다. 전북은 군산의 자동차산업 붕괴가 익산, 김제, 완주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며 지원을 건의했고 지난 2020년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3년째 계속사업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당시 전북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 전국 4개 광역지자체와 함께 우선 협약 지자체로 선정될 만큼 경제침체는 심각했고 군산발 고용위기는 시급한 정부 지원을 필요로 할 만큼 악화일로를 걷던 시기였기에 그동안 많은 노력과 지원이 더해져 고선패 사업이 긍정적인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니 다행이 아닐 수 없다. 

오는 2024년까지 국비 등 1,000억 원을 투입해 일자리 1만개를 확보해 나간다는 장기 목표를 가진 사업이다. 자동차산업 활성화를 통한 고용증대라는 당면과제에 더해 지역 주력 산업중 하나인 농식품산업과 신산업 일자리 확장을 비롯한 4개 프로젝트 32개 사업이 현재 진행 중이기도 하다. 전북도가 올해 사업 3년차를 맞아 중장기 산업육성 발전지원을 통한 지속가능한 고용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임을 밝힌 것은 아직도 할 일이 많고 기회를 성과로 만들겠다는 것이기에 적절한 대응이라 본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기가 다시 침체국면으로 돌아설 가능성도 크다. 더욱 긴밀한 중앙과의 협조를 통한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게 됐다. 지역의 중장기산업 육성과 발전 방안에 고선패사업이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선 더욱 각오를 다져야 한다. 그간의 노력에도 일자리 정책 성과체감도가 떨어지는 건 전북은 아직도 너무 많은 일자리를 필요로 하고 있어서다. 지자체 역량을 다시 모아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