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올해 안에 탄소산업 중심의 전주형상생일자리 정부지정을 받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일자리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별도의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협약사항 이행을 점검하고 국비사업발굴 및 지업지원 사업들을 확정해 하반기 산업부에 지역상생형 일자리 지정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효성첨단소재를 포함한 3곳의 협약기업과 7곳의 협력기업이 참여키로 결정한 전주형상생일자리사업은 오는 2024년까지 1375억 원의 투자를 통해 227곳의 고용과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신청기준인 노·사·민·정의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상생협약안 도출과 사업개시일로부터 3년 이내 300억 원 이상 투자, 그리고 사업개시일로부터 3년 이내 100명이상 고용의 3개 항목을 모두 충족하는 내용이다.

한국탄소진흥원을 비롯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국비사업 발굴, 탄소협동조합과의 공동사업 진행, 근로환경개선을 위해 노사상생안 협의 등의 세부적인 보완작업만 끝나면 정부의 지정 신청 준비가 마무리되는 것이다.

전주시는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2020년 3월부터 일자리위원회와 노사발전재단의 지원을 받아 컨설팅을 시작했고 2년 동안 상생모델의 지속적인 구체화와 실무위원회 발족을 통한 모델개발 완성도를 높여왔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최종 협약안을 의결토록 하는 결과를 이끌어 냈다. 긴 시간 준비했고 상생형일자리 지정에 부합하는 성과를 도출해 낸 만큼 반드시 긍정적 결과로 이어져야 하는 이유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 한도 상향, 법인세 감면, 세액공제 우대, 직장 어린이집, 복합문화센터 등 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상생형일자리 사업이다. 참여기업과 근로자 모두를 위한 지원이 이뤄지기에 전국의 지자체들이 예외 없이 각별히 공을 들여 준비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조선이나 자동차 산업에 비해 투자 규모나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크지 않다는 일부 분석이 있지만 꿈의 소재로 불리는 탄소산업 분야의 상생형 일자리로는 전주가 전국 최초다.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한국 탄소1번지 위상을 확실히 한다면 발전가능성은 충분하다. 탄소생태계 구축을 앞당기고 지역 산업과 경제에 활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상생형 일자리 지정의 차질 없는 준비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