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 예비후보가 위기에 빠진 전북교육을 살려내고 희망의 교육 대전환을 위해 6.1교육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서 예비후보는 6일 도교육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2년, 전북교육 현장은 갈등과 대립으로 얼룩졌고, 학생들의 학력은 뒤처졌으며 성장은 멈췄다”고 진단한 뒤 “침체된 교육현장을 소통과 참여의 활기찬 학교로 만들 것”이라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특히 서 예비후보는 “30여년 교육자의 길을 걸으며 일관되게 ‘학생중심’을 실천해왔으며, 모든 정책은 그 시작도, 끝도 ‘학생중심’”이라며 “전국 최고 수준의 학력을 이끌어 교육도시 전북의 명성을 회복하겠다”면서 학력 신장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를 위한 공약으로 △미래역량을 키우는 교실혁명 △학생들의 성장을 책임지는 공교육 강화 △적정규모 학교 운영 △공·사립간 차별 해소 △에듀페이 지급 △교육청과 지자체간 공동 거버넌스 운영 △집중 공론화위원회 가동 △전북학생의회 신설 △교장·교육장 공모제 확대 △안전하고 건강한 맘(Mom) 편한 학교 조성 △종일제 돌봄 △민주시민교육 △평화·통일, 기후, 위기, 생태전환 교육 강화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서 예비후보는 “누가 위기의 전북교육을 살릴 수 있는지, 말이 아니라 그간의 실적들을 봐야 할 것”이라며 전북대 총장 시절 침체에 빠진 학교를 소통과 혁신의 리더십으로 전국적인 명문대학으로 만든 이력을 소개한 뒤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감의 능력과 관련해 서 예비후보는 “교육감은 교사가 아니라 교육 행정가이자, 경영자”라며 “학생들을 위해 최대한 많은 예산 확보로 미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사의 연구활동을 지원해서 수준 높은 수업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북대에서 유일하게 직선 재선 총장을 역임했던 서 예비후보는 “노무현,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까다로운 도덕성 검증을 아무 흠결 없이 통과했고, 여러 차례 감사원, 교육부 감사를 거쳤지만 조그마한 흠결도 없었다”고 도덕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서 예비후보는 끝으로 “꿈을 가져야 열정이 생기고, 열정은 자신을 성장시키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만큼 모든 학생들이 꿈을 키우며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 면서 “단 한 아이도 놓치지 않고 희망찬 미래를 활짝 열 수 있도록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통한 전북교육 대전환을 이뤄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