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빨간불이 커졌다. 이번엔 금융위원회의 용역결과가 발목을 잡았다. 금융위 의뢰로 고려대산학협력단이 수행한 ‘대한민국 지역특화 금융산업발전방안 연구’에 따르면 전북은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금융 중심지가 아닌 사실상 업무보조역할을 담당할 금융거점지 신설 후보지역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 부산은 지금처럼 전국적인 금융산업중심지로 육성하고 2차로 전주와 대구를 지역 산업에 특화된 금융거점지로 육성하는 것이 지역산업이나 국가균형발전에 긍정적일 수 있다는 결과를 내놓은 것이다.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악화된 금융시장 상황을 감안할 때 기존 서울, 부산의 금융중심지 역할에서 탈피해 특화된 금융거점 및 지역금융 산업발전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지만 그동안 제3 종합금융중심지 육성을 준비했던 전북도입장과는 거리가 먼 결과가 아닐 수 없다. 특히 보고서는 금융기관들의 과도한 지방 이전이나 인프라투자는 금융중심지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며 주요금융기관의 전북유치나 투자계획을 준비 중인 지역입장과 배치되는 결과까지 내놨다. 국내 금융산업이 처한 현재와 미래를 진단한 보고서이기에 당장 정책추진에 반영될 기준은 아니라 해도 전북 기대를 무산시킬 수 있는 내용의 악재임은 분명해 보인다.  

제3금융중심지지정은 문재인대통령이 약속했고 전북도역시 의지를 갖고 추진했음에도 경쟁지자체 반발과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히며 답보상태였던 지역 숙원이다. 송하진도지사가 3선출마를 공식선언하면서 임기 중 이루지 못한 아쉬운 현안으로 금융중심지 지정을 꼽았을 만큼 풀기 어려운 난제기도 하다. 더욱이 윤석열대통령당선인이 전북공약에 금융중심지 지정을 포함시켰지만 부산에서의 윤당선인 공약은 ‘산업은행 부산이전’이었다. 전북입장에선 오히려 여건이 악화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대목이다.

새 정부의 뜨거운 감자이긴 해도 전북 혁신도시 금융 인프라에 대해 이번 보고서 역시 특화금융정책이 금융관련 공공기관, 지원, 금융연관비율, 디지털인프라 등 거의 모든 항목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강력한 금융 산업 육성 의지만 반영된다면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의 당위성은 충분하단 의미다. 반발을 우려한 적당한 찢어놓기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정부가 거부하지 못할 당위성과 확실한 전략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