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지명에 이어 새 정부 내각 인선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늦어도 다음 주 구체적인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측 김은혜 대변인은 4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 정례브리핑에서 “인사청문회를 요청하게 되면 3주 정도 국회에서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취임식에서 역산하면 4월 중순, 적어도 다음 주 안에 새 정부의 전체적인 내각 발표와 구상을 설명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은 이번 주 경제부총리와 금융위원장 등 경제라인을 비롯해 외교·안보 등 조각을 위한 장·차관 인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내각 구성과 관련해 책임총리제, 책임장관제를 강조하고 “국민의 삶을 나아지게 하고 국익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능력 있고 실력 있는 분들로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덕성을 겸비하고 실력과 능력으로 국민통합을 이끌어낼 신뢰감 구축이 인선의 제1,2 요건”이라고도 덧붙였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도 이날부터 국회인사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책임총리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밝힌 한 후보자는 함께 일할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검토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과 정의당 등은 한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를 포함해 새 정부의 장관 후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사청문 TF도 꾸릴 예정이다. 민주당은 먼저 이번 인사청문에서 한 후보자의 저축은행 사태 책임 문제 등을 쟁점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한 후보가 사모펀드 론스타의 외환은행 당시 론스타측 국내법률 대리인이던 김앤장 고문을 맡아 거액의 급여를 수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