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임기말 특수활동비와 김정숙 여사 옷값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무분별한 의혹제기”라며 거듭 유감을 표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문재인 정부의 특활비는 청와대에 특활비가 도입된 1994년 이후 최저 수준”이라며 “임기 말 청와대의 특활비 분 아니라 김정숙 여사의 옷값과 액세서리까지 거론되는 무분별한 의혹제기에 다시 한 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이어 “문재인 정부는 역대 정부 대비 특활비 규모를 최소화하고 감사원 검사를 최초로 도입했다”면서 “단 1건의 지적도 받은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는 취임 후 매년 감사원의 결산검사로 특활비 운영 실태에 대한 점검을 받아왔다.

박 수석에 따르면 지난 2017년도 청와대 특활비는 예산 125억원 중 70.3%인 88억만 집행하고 나머지는 국고에 반납했다. 이후 연 평균 96억5000만원의 특활비를 편성해오고 있는데, 이는 특활비가 도입된 이후 최저 수준이다. 실제 집행된 액수는 5년 평균 84억원이다.

이명박 정부의 연평균 청와대 특활비는 130억원, 박근혜 정부는 141억원을 편성했다.

특활비 세부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역대 정부의 공통된 방침에 따른 것으로, 지난 2019년 대검찰청도 특활비를 공개하라는 법원 판결에 항소한 적이 있다”고 박 수석은 설명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김 여사의 옷값을 특활비로 지출했다는 일부 언론과 국민의힘의 의혹제기에 대해 “사실이 아니고, 모두 사비로 부담했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