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농촌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북형 농촌활동가 자격제도’ 도입을 모색하고 있다.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날 도와 전북농어촌종합지원센터는 농촌활동가 분야 전문가와 함께 전북형 농촌활동가 자격제도 도입 방안을 두고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전문가와 토론자들은 농촌활동가의 역할의 중요성과 안정적 육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별주제발표에 나선 전북연구원 배균기 부연구위원은 “전북형 농촌활동가 자격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실효성, 예산 확보, 운영 체계 정비 등이 보다 세밀히 검토돼야 한다”며 “나아가 농촌의 미래 직업군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제도화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영근 고창군공동체지원센터장은 “농촌현장활동가 자격제도는 농촌지역 소멸과 살기좋은 농산어촌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재 활동하고 있는 농촌현장활동가에 대한 처우개선에도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정책세미나의 좌장을 맡은 군장대학교 황만길 교수는 전북형 농촌활동가 민간자격제도 도입을 위해서는 전문교육기관의 설립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지형 전북도 농촌활력과장은 “직면한 지역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전북형 농촌활동가를 육성하자는 제안은 매우 의미가 크다”며 향후 “농촌활동가에 육성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