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가 진행한 지방선거예비후보자에 대한 자격심사 기준을 놓고 적지 않은 잡음이 일고 있다. 전북시민단체가 민주당의 예비후보 컷오프 기준을 감안해 ‘불량정치인’으로 분류해 공개한 29명의 정치인가운데 상당수가 후보검증을 통과했는가 하면 일부는 부적격 결정에 반발해 중앙당에 재심을 요구하는 등 ‘도덕성 기준’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민주당 후보검증위는 지난 28일 현재 총 10회에 걸친 자격심사를 통해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선거에 나설 389명의 입지자 가운데 369명에게 적격 판정을, 나머지 20명에 대해선 부적격 결정을 내렸다. 살인 등의 강력범죄를 비롯해 음주·뺑소니운전, 성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 투기혐의 등을 집중해서 살폈고 부적격판단에 대한 반발을 우려해 전과내용과 판결문 등을 면밀히 검토해 최종 결정을 내렸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적격 판정을 받은 후보 중엔 수사기관으로부터 혐의가 인정돼 검찰에 송치된 인물을 비롯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재판으로 넘겨졌거나 배임수재 혐의로 벌금형을 받은 이들까지 적격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최종 확정 판결이 내려지지 않았고 나름의 부적격 기준에는 해당되지 않았다 해도 일반 유권자의 정서와는 동떨어진 결과일수도 있기에 도덕성 기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공천장은 지방선거 당선 가능성을 크게 높여주는 직행티켓이기에 후보 한명, 한명이 시장·군수고 지방의원 일수 있단 점에서 예비후보 등록임에도 깊은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지금까지 지역정치를 사실상 독점해온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이나 지방의원들이 각종 특혜나 비리, 불범, 추문에 휩싸여 처벌을 받은 경우가 한두 건이 아니었다. 여기에 갑질논란까지 더해져 주민의 지탄의 대상이 된 경우는 또 얼마나 많았는가.

대선패배 극복을 위한 ‘혁신’을 위해선 가장 먼저 전북, 그리고 호남에서의 함량미달·자질 부족 정치인을 철저히 가려내야 한다. 특히 억울한 탈락자 못지않게 검증의 허점으로 문제가 있음에도 살아남은 후보가 있어선 안 된다. 지역정치하면서 문제 일으킨 정치인 대다수가 민주당 소속이었음을 당은 깊이 반성해야 한다. 민심을 받든 강력한 당심도 때론 필요한 법이다. 공천실패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