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 공약인 새만금메가시티 조성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군산·김제·부안 통합논의가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석열대통령당선인이 후보시절 이들 3개 시군을 포함한 새만금 메가시티 통합 조성을 공약한 것과 관련해 정운천 대통령직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부위원장은 25일, 새만금개발이 속도를 내려면 3개시군 행정통합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의 본격 적인 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위원장은 새만금 개발에 필요한 대통령직속 특별위원회 신설과 특별회계 조성도 속도를 낼 것이라면서 전북도 역시 추진단 구성 등을 통해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해나갈 필요성이 있고 이를 위해 송하진도지사에게 협조도 요청했다고 밝혔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다뤄질 전북의 주요 현안에 새만금메가시티조성이 가장 앞에 자리하게 될 것이고 보다 원만한 추진을 위해선 해당지자체와 전북도의 대의를 위한 적극적인 이해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됐단 의미다. 

그러나 상황이 그리 간단치는 않다. 지난 2010년 새만금 방조제가 준공된 이후 10년 넘게 행정구역 분할 문제를 놓고 3개 시군은 심각한 갈등을 지속해 왔고 최근엔 내측 도로의 관할 문제를 놓고 다시 이견을 노출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도지사가 나서서 '3개시군 간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 까지 구성해 서로의 이해를 발판으로 한 선 개발, 후 행정구역 논의의 입장을 조율키로 했지만 지금까지 더 이상의 진척이 없을 만큼 첨예한 입장차가 있다. 새 정부의 새만금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의지가 주변 지자체간의 한 치 양보 없는 다툼으로 차질을 빚을 수도 있기에 우려스런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시군 통합이 간단한 일 이 아님을 이미 전주와 완주의 통합시도 무산에서 확인했지만 송지사가 지난해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 3개 시군이 소송하고 다투는 모습이 안타깝다면서 하나 된 새만금광역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힐 만큼 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좁지 않다.

당장의 이해관계에 집착하지 말고 후세를 위해, 그리고 전북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떻게 큰 그림을 그려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충분한 논의와 지혜를 모아 합의점을 찾도록 해야 한다. 진통이 있겠지만 새만금권 통합을 통한 메가시티 추진, 더 이상 미뤄선 안 될 시점이 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