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룰’과 관련해 지역 정치권의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경선 방식은 지난 지방선거와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대선 패배 이후 민주당 안팎에서는 지방선거 공천을 앞두고 쇄신과 변화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4일 전북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번 주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경선룰과 경선 일정 등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도당은 늦어도 이달 안에 경선 방식과 일정 등을 확정하고, 다음 달 말까지 공천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도당은 공천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빠르면 4월 중순에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후보를 확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까지 경선룰은 윤곽조차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지난 2018년 지방선거와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선 방식은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완전국민경선인 국민여론조사 100%와 국민참여경선인 국민 여론조사 50%+권리당원 투표 50%, 권리당원 투표 100%, 시민배심원단 경선 등 4가지 방식 중에 결정이 지어진다.

후보들 사이에서는 당원 관리에 자신이 있는 후보의 경우 권리당원 100%,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후보는 국민여론조사 100%를 주장하면서 경선 방식을 놓고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역대 선거를 비롯해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여론조사 50%+권리당원 투표 50%를 합산하는 방식이 유력해 보인다.

광역의원도 권리당원 투표 100%로 후보를 선출한 만큼 이번 선거에도 비슷한 기준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기초의원 또한 대부분 경선 없이 공관위 평가로 결정돼 온 만큼 이번 선거도 예외는 아닐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때문에 도의원과 시·군의원의 경우 후보 선정 방식에 대해 일반 시민들의 참여가 배제되다 보니 지역구 민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권리당원을 확보하는 데만 혈안이 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게 사실이다.

경선 시기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정해진 것은 없지만, 지난 선거에서 광역단체장-기초단체장-지방의원 순으로 진행된 점을 감안한다면 이번에도 같은 순서대로 갈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는 “아직 경선방식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이 마무리되면 다음 주 중에는 경선 방식과 일정에 대한 공지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대선 패배를 딛고 선거를 준비하는 비대위가 청년과 여성 등 신진 정치인 중심의 대대적인 공천 개편을 예고하면서 비대위가 꺼낸 ‘공천 혁신’ 카드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강조하고 있는 정치 개혁과 쇄신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경선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