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후보자들의 정치적 공방이 자칫 과열과 혼탁으로 인한 진흙탕 비방전이 될 수도 있단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교육감선거에 나선 한 후보가 상대후보의 대학 재직시설 학교 운영에 대한 문자를 유권자들에게 발송한 것에 대해 당사자가 이를 재반박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정당후보 공천이 배제된 교육감 선거는 물론이고 유력정당 정당공천을 받기 위한 예비후보들 간의 신경전에 대해 이미 걱정 수준이란 말들이 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 17일 교육감 선거에 나선 한 예비후보는 대학총장경력의 후보를 겨냥한 ‘그 시절 청렴도 전국 최하위로 운영하던 방식에 아이와 학교를 내몰아선 안 된다’는 문자를 대량 발송했고 대학총장 후보자은 ‘총장시설 국민권익위의 국공립대학 청렴도 조사에서 계약분야 청렴도 전국1위를 했었다’며 격이 있게 선거하자고 맞받았다. 그동안 전북교육감 3선연임에 대한 피로도가 적지 않았기에 새로운 전북교육의 긍정적 변화를 기대했던 도민들에게 있어선 불편함이 가중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지방선거에 나선 각 후보들에 대한 도덕성이나 자질, 능력을 검증하는 일은 당연하다. 상황에 따라선 오히려 현미경 검증이라 할 만큼의 철저한 잣대를 들이댈 필요도 있다. 하지만 검증 한다며 필요이상의 후보 신상 털기를 하고 근거 없는 의혹 부풀리기나 가짜뉴스 까지 동원한 상대 흠집내기가 어김없이 되풀이 될 조짐이니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지난 20일 예비후보등록 적격자 1차 명단을 공개했고 국민의힘 전북도당도 공천관리위원회를 다음 주 안에 구성, 후보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다. 선거시작이다. 저 사람은 안된다가 아니라 내가 돼야 하는 이유를 당당히 드러내야 한다. 그리고 전북의 미래를 위한 공약, 교육에 대한 분명한 철학과 비전을 통해 도민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상대 흠집 내 어부지리 할 생각은 아예 하지 말자. 정치가 비판받고 외면당하는 이유 중 하나가 무차별적인 근거 없는 흑색선전과 비난에 결국은 자기도 큰 상처를 입으면서 국민적 신뢰를 잃었기 때문 아닌가. 역대급 비호감 대선에 지친 도민이다. 시즌2가 전북의 지방선거가 돼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