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사적모임 제한 인원을 현행 6명에서 8명으로 확대한 정부결정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60만 명에 달할 정도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사망자가 급증하는 엄연한 위기 국면에 방역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정부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생업 고통을 덜고 국민의 일상 속 불편을 고려해 그나마 소폭조정을 했고 오미크론변이로 인한 위중증률이 독감보다 낮은 수준이라는 ‘안심’의 메시지를 계속해서 내놓고 있지만 상황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지난 8일 1천7명의 위중증 환자가 나온 이후 연일 네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사망자수 역시 지난 14일 하루 429명을 기록한 이후 지금 까지 매일 300명대를 오르내리는 실정이다.

전북에서도 매일 1만 명대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병상가동률은 80%를 넘었고 이중 위중증 치료 병상이 42%에 점할 만큼 상황이 심각하다. 병상가동률이 80%만 되도 현장에선 사실상 정상대응이 불가능한 혼란의 상태를 맞이할 수밖에 없음을 감안할 때 여간 심각하지 않다. 여기에 양성 판정을 받고도 경증으로 분류돼 재택치료중인 확진자수만도 6만 명을 넘어섰지만 지역거점병원이나 보건소는 물론 주변 병원을 통한 상담전화 연결조차 쉽지 않아 만일의 위기상황에 대한 큰 불안감을 감내하며 버티고 있다. 사실상 정부가 집에서 환자를 감금하고 방치하는 꼴이란 비난이 일 정도다.

국민들이 일정부분 감내할 부분이 있다 해도 모든 위험 부담을 국민들에게 떠넘기는 것에 다름 아닌 정부 정책은 분명 문제가 있다. 중증병상을 3천개 가까이 확충해 관리하고 전화상담·처방이 가능한 동네 병·의원을 전국 8천500여 곳으로 늘렸음에도 대응에 한계가 있다면 오히려 강력한 긴급대처 방안을 내려야 하는 게 맞다.

유행의 정점이 어디일지 모를 만큼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고 국민이 느끼는 의료지원체계는 이미 한계를 맞았다. 대한의사협회도 현재 집계되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수는 오히려 과소평가된 것일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급속한 오미크론 확산에 대해 섣부르게 방역조치를 해제해선 안 된다는 세계보건기구 권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백신접종 참여와 국민의 방역수칙 준수만을 강요할게 아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