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장 출마예정자인 조지훈 전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장이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을 ‘디지털 디즈니랜드’ 중심으로 속도를 내자는 청사진을 내놨다.

조지훈 전 경진원장은 16일 전주시청에서 정책공약 발표 회견을 갖고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에 대한 개발 의지를 피력하며 ‘디지털 디즈니랜드’를 조성해 전주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맞아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포괄하는 XR(eXtended Reality·확장현실), 가상현실 공간인 메타버스(Metaverse)를 비롯해 전 세계 게임 모두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돼야 한다는 구상이다.

조지훈 원장은 “전주에는 한옥마을 뛰어넘는 새로운 랜드마크가 필요하다. 디지털 디즈니랜드가 그 해법”이라며 “완전히 새로운 전주로 도약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옛 대한방직 부지를 소유하고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민간사업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계획했던 익스트림 타워를 우선 완공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익스트림 타워는 디지털 디즈니랜드의 큰 축으로 이를 통해 전주 랜드마크의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그는 “옛 대한방직 부지에 들어설 디지털 디즈니랜드는 완전히 새로운 전주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전주를 사람이 몰려드는 핫한 도시로 바꿔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