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갖는다. 대선 이후 첫 만남으로 어떤 의제가 논의될지 주목을 모은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15일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의 회동 일정을 공식 발표했다.

회동은 다른 배석자 없이 두 사람만의 독대 형식으로 이뤄진다. ‘허심탄회’하고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원활한 정권 인수인계 방안을 비롯해 코로나19 대응, 북한의 무력시위 등 국정 전반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정치권에서는전직 대통령 이명박(MB)씨 사면과 관련한 대화가 이뤄질지에 주목하고 있다. 이날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다”면서 사실상 사면 건의 방침을 공식화했다.

윤 당선인은 과거 2017년 서울중앙지검장 취임 후 '적폐청산' 수사를 지휘하며 이 전 대통령 측을 수사하는 등 '악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민통합의 취지에서 사면을 건의하기로 했다는 게 국민의힘 측 설명이다. 이른바 장제원 비서실장과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등 이른바 ‘윤핵관’으로 불리는 측근들이 MB정부 인사란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사면은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며 말을 아꼈다. 문 대통령이 우선 윤 당선인의 건의를 받은 뒤 사면 여부를 고민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회동과 앞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은 이날 구체적인 의제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런 가운데 참여연대는 이날 '이명박 사면 논의 중단돼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해 뇌물을 수수해 징역 17년형을 선고받은 이명박에 대한 사면은 가당치 않다”며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수사를 지휘하던 윤석열 당선인이 이명박의 사면을 요구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