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공약이었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윤 당선인은 14일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고의 차담회에서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에서 사정, 정보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일명 ‘사직동 팀’은 있을 수 없다”며 “과거 사정기관을 장학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해 국민 신상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사직동팀은 청와대 특명으로 고위공직자와 대통령 친·인척 관리 및 첩보수집 기능을 담당해 온 조직이다. 공식 명칭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지만 종로구 사직동 안가에서 작업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사직동팀은 2000년 10월 김대중 전 대통령 지시로 해체됐다.

윤 당선인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는 대신 청와대 특별감찰관을 가동하는 방안을 추진할 전망이다. 특별감찰관이 일정부문 민정수석실을 기능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특별감찰관제는 대통령의 배우자와 4촌 이내 친인척,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의 고위공무원 등에 대한 비리를 막기 위해 지난 2014년 도입됐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이석수 초대 특별감찰관이 당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의혹을 조사하다가 감찰내용 외부 누설 의혹에 휘말려 사표를 낸 바 있으며, 이 전 감찰관이 사퇴한 뒤 문재인정부 동안 특별감찰관은 공석이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