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이 13일 여성가족부에 대해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했다”며 대선 당시 공약이었던 여가부 폐지를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또 인사 원칙에 대해 ‘지역·여성 할당제’를 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여가부 폐지와 관련한 정치권의 이견이나 여성관련 단체들의 반발이 나오는 가운데 여가부 폐지 입장을 재확인 한 것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인수위 구성과 인선을 발표한 후 여가부 폐지 공약 관련 질문에 대해 “여성·남성이라고 하는 집합에 대한 대등한 대우라는 방식으로는 여성이나 남성이 구체적 상황에서 겪는 범죄 내지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기가 지금은 어렵다”며 “과거에는 남녀의 집합적 차별이 심해서 김대중 정부에서 여가부를 만들어서 많은 역할을 했는데 지금부터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불공정 사례나 범죄적 사안에 대해 더 확실하게 대응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공정, 인권침해, 권리 구제 등을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더 효과적인 정부 조직을 구상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특히 인사 원칙과 관련 ‘지역·여성 할당’을 배제할지에 대해선 “자리 나눠 먹기식으로 해서는 국민통합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통합은 실력 있는 사람을 뽑아 국민들을 제대로 모시고 지역발전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하는 것을 우선 원칙으로 하면서 여러 고려할 부분을 고려해야지, 그것(여성·지역 할당)을 우선으로 하는 국민통합은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청년이나 미래 세대가 볼 때 정부에 대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해 사실상 ‘지역·여성 할당제’ 인사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공식화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