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지역사회 초미의 관심사이던 창고형 대형할인마트 코스트코 입점이 점차 가시화되는 양상이다. 익산시는 왕궁면에 입점을 준비 중인 코스트코가 지역 상권에 미칠 영향 분석과 시민 의견 수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는 전언이다. 코스트코가 조만간 사업계획 변경을 신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익산시의 발걸음이 빨라진 것이다.

이미 코스트코 코리아는 지난해 말 전북도와 익산시의 지구단위계획 변경, 상권 영향평가서, 지역협력 계획서 등록, 건축 승인 등 인허가가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을 전제로 왕궁 물류단지 내 5만㎡ 부지에 대해 조건부 계약을 한 바 있다. 코스트코 측은 익산시와 곧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코스트코는 익산 입점에 앞서 전주 에코시티 출점을 시도했지만 전주시와 지역 소상공인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사실 대형유통업체의 지방 입점은 민감한 사안이다. 전국 곳곳에서 대형마트나 백화점, 아울렛 등이 저가와 고품질 서비스를 앞세워 진출을 늘리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형 수퍼마켓(SSM)까지 가세했다. 그리고 예외 없이 지역 상권과 충돌하는 모습이다. 지역 소상공인들은 대규모 자본이 골목 상권마저 위협한다며 신규 점포 개설을 한사코 반대하고 있다. 생존권 차원의 반발이다. 하지만 제도적으로 이를 막을 방안은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반면에 소비자들 입장은 찬반이 엇갈린다. 값도 저렴하고 서비스 품질도 좋은 대형유통업체를 막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있고 지역 상권 보호와 자금 역외유출을 방지하자는 차원서 반대하는 입장도 있다.

이렇게 복잡다기한 배경을 갖고 있는 코스트코의 전북 진출에 전북도와 익산시의 대처가 주목 대상이 됐다.

원칙은 지역 상생이다. 지역 상권과 대형유통업체가 같이 사는 방도를 찾는 것이 문제 해결의 열쇠다. 이미 전국 여러 지역에서 이런 움직임이 있었고 또 성과를 거둔 곳도 없지 않다. 구체적으로 지역 내 고용을 확대하고 지역 산품 구매를 늘리는 게 좋은 대안이다. 대형마트 내 일정 규모의 지역특산물 코너를 개설하거나 정기 프리마켓 공간을 제공하는 것도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다.

앞으로 익산시나 전북도는 상생으로 지역경제 살리기라는 원칙을 확고히 지켜야 한다. 그래야 마찰을 줄이고 상호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코스트코 측은 지역협력 계획서 등에 진정성 있는 상생 방안을 담도록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