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일보사와 더팩트 전북취재본부가 공동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전북도민들의 오는 3.9 대통령선거와 6.1 지방선거에 대한 민심은 민주당 후보들에 대한 적극 지지로 요약된다.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후보에 대한 관심도,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이 70%내외에 달한 것은 물론 지방선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도지사, 교육감, 14개 시군의 시장·군수 예비 후보군 가운데서도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절대 우세를 보이는 결과가 나왔다.

무소속 현역단체장들에 대등한 지지세를 보이는가 하면 일부 지역에선 현역의 프리미엄을 누르고 민주당 후보들끼리 지지도 1,2위를 다툴 정도의 경쟁력을 확보한 경우도 있었다. 3선 연임제한이나 불출마를 선언해 현역이 나서지 않는 전북교육감, 전주시장, 남원시장, 완주군수, 순창군수 선거에서 조차 유력 후보군들 가운데 민주당소속이거나 절대적인 연관성을 가진 후보들 외의 인물은 거의 없을 정도다. 전북이 민주당 텃밭임이 재차 확인됐고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공식이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지방선거 공천경쟁이 치열해질 것임을 어렵지 않게 짐작케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대선이 민주당과 국민의힘 후보의 치열한 양강구도 형성으로 전통적 민주당강세 지역인 전북의 지지세 결집에 영향을 줬다고 하지만 대선을 넘어 지방선거에서 까지 또다시 지역의 1당 독주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지역의 대선 민심이 민주당 후보에 대한 절대적 지지로 확인될 경우 지선 공천과정에서 자칫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도 있고 이는 곧 오만하고 방만한 후보선택이란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그리 반길 일이 아님은 물론이다.  

신중하고도 제대로 된 지방선후보 공천을 위한 공정한 룰과 함께 철저한 당내검증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최악의 비호감에 희망이나 가능성이 아닌, 더 이상 나빠지기야 하겠느냐는 차선이 아닌 차악을 선택할 수도 있는 불행한 대선이기에 이런 흐름이 다음 지방선거에 까지 영향을 주도록 해선 정말 안 된다. 이번 대선에서의 표 쏠림은 후보가 좋고, 소속 정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골라내는 선거임을 분명히 해둔다. 힘든 선택이 많아질수록 우려의 목소리기 또한 커지는 지역의 민심을 민주당은 제대로 읽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