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최근 이틀째 17만 명대를 기록하는 폭증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재택치료 환자들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숨지는 사례 까지 잇따르고 있다. 정부의 ‘셀프 관리’에 허점이 드러난 것 아니냐는 국민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지난 18일 경기도 수원시에서 코로나19 확진자인 생후 7개월 된 아기가 병원 이송 중 숨진데 이어 22일에도 역시 수원시에서 생후 4개월 된 남아가 코로나19 확진으로 재택치료를 받던 중 상태가 악화돼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서울에선 확진판정을 받고 홀로 지내던 50대가 숨진채 발견됐는가 하면 인천에선 자가 격리 중이던 70대가 이탈해 찜질방을 찾았다가 숨지는 경우까지 있었다.

오미크론 변이가 급격히 확산하면서 대응체계를 ‘재택 치료’로 전환하자 방역체계에 중대한 허점이 생겼고 결국 치료시기를 놓쳐 사망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현재 방역체계가 한계를 맞아 관리시스템이 과부하 상태임을 모르는바 아니지만 재택치료 방치 환자들이 방치되고 있다는 불안감이 그 만큼에 비례해 커지고 있고 실제 갑작스런 상황악화로 사망까지 이르게 되는 사례가 빈발하면서 정부관리에 대한 불신도 증폭되고 있다.

재택관리 확대에 따른 부작용이 이미 예고됐던 만큼 보다 세심하고 철저하게 준비했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데 대한 비난이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오미크론 변이가 전염력은 강하지만 예방접종을 했을 경우 치명률이 계절 독감 수준이라는 발표에 대해서도 일부지만 예외로 인한 악화 가능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정부에 대한 불신에 이어 대책 미흡으로 인한 심각한 혼란을 가져올 수 있기에 우려했던 일을 미리 막지 못한데 대한 책임론까지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신규확진자 폭증이 오는 3월 중순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일반관리 사각지대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단 의미다. 경증환자 치료 대책에서부터 중증환자에 대한 신속대응에 문제는 없는지 돌아봐야 한다.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을 ‘풍토병’으로 가는 초기 단계라고 평가해 안일하게 대응해선 안 된다. 최근 한국의 하루 신규확진자 수는 세계 최다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