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속항원검사 키트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일정 가격 이상으로 판매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최고가격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하고, 14일부터 약국과 편의점에서만 자가검사키트를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오미크론 확산세에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요가 급증하면서 매점매석, 폭리 등 불공정행위를 차단해 키트 가격을 합리적 수준으로 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가검사키트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2주간 전국의 약국과 편의점에 검사키트 3천만명분을 공급할 예정이다. 편의점은 지점별로 공급개시 시점과 공급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3주간 자가검사키트 온라인 판매 금지 조치에 따라 14일부터 약국과 편의점에서만 검사키트를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가능 수량은 1인당 1회 5개로 제한된다. 다만 개인이 여러 곳에서 중복구매하는 것을 막지는 않기로 했다.

식약처는 “자가검사키트 생산업체와 협력해 생산량을 늘리도록 하고, 유통 경로를 단순화해 개인이 필요할 때 적정한 가격으로 자가검사키트를 구매해 검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이달 중 7천여만 개가, 3월에는 1억9천만 개까지 국내에 공급될 예정인 가운데 공급의 안정성과 유통가격의 적정성 등을 고려해 최고가격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검사키트 공급 물량이 코로나19 검사에 충분하기 때문에 개인이 미리 과다하게 구매할 필요가 없고,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진료소에서 무료 검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속도와 효율에 방점을 두고 지난 2년간 만들어온 방역·의료 전반을 혁신하다 보니 일각에서 오해와 혼선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심지어 재택방지, 각자도생 등 과격한 표현까지 등장하고 있지만, 정부가 아파하는 국민의 손을 놓거나 외면하는 일은 결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