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전북도지사·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지난 1일부터 시작되면서 지방선거 레이스가 본격화됐다.

이달 18일부터는 시장·도의원·시의원, 다음달 20일부터는 군수·군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각각 시작되면서 선거 열기는 더욱 고조될 전망이지만, 거대 양당이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개인 선거운동을 사실상 대선 전까지 차단하면서 예비후보자 등록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일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지방선거 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관련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표지물 착용, 선거운동용 전자우편 전송 등 제한된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예비후보자후원회를 둘 수 있고, 선거비용 제한액의 50%까지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다.

하지만 유력 정치인들의 도지사 후보군 윤곽은 대통령 선거가 끝난 뒤에나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거대 양당이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대통령선거에 사활을 걸면서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개인 선거운동을 사실상 대선 전까지 차단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선에 전념하기 위해 자당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을 대선 이후에 진행하기로 했다. 당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당 검증위원회의 자격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심사 일정도 대선 이후로 연기했다. 출마자들은 일단 대선까지는 선거운동을 접고 대선 이후에 검증위의 심사를 받아 예비후보 등록을 할 계획이다.

국민의힘도 대선에 집중하자는 차원에서 지방선거 준비자의 출마 선언, 예비후보자 등록, 개인 선거운동을 대선까지 금지했다.

이에 광역의원·기초의원·기초단체장 예비후보 등록도 오는 18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지만, 사실상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후보군의 등록은 대선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때문에 예비후보 등록 시점에 볼 수 있었던 후보들의 선거사무소 개소나 출판기념회, 현수막 게시, 홍보물 배부 등은 대선이 끝난 후에나 볼 수 있게 됐다.

반면 각 후보들의 조직 가동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활동 등을 통한 물밑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도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야 모두 이처럼 사실상 대선 결과와 지방선거가 연동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에 따라 예비후보 등록 등 선거 준비를 모두 대선 이후로 미루는 기류”라며 “이번 대선이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양상으로 흐르면서 지방선거를 앞둔 도내 여야의 셈법도 복잡해지는 등 대선 결과에 따라 지방선거 판세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