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비보이크루 라스트포원 조성국 단장이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브레이킹 초대 국가대표 감독으로 선임됐다. 

브레이킹 초대 국가대표 감독으로 선임된 조성국 단장은 세계메이져 대회인 유케이비보이챔피언쉽 2004 우승, 독일 배틀오브더이어 2005 우승 등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가야금과 비보이를 최초로 접목해 비보이 문화 대중화에 기여한 명실상부 대한민국 레전드 비보이로 꼽힌다. 

2019년부터는 전주시가 후원하는 전주비보이그랑프리 대회를 주관해 기획 및 총감독으로 활동했으며, 전주비보이문화학교 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그동안 비보잉 또는 브레이크댄스로 불렸던 비보이들의 춤사위가 브레이킹(breaking)이라는 공식명칭으로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과 2024 파리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은 오는 9월 10일~25일까지 진행되며, 대한민국이 비보이 강대국으로 불리는 만큼 메달 획득이 기대된다.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브레이킹 국가대표 선수들은 남자 2명, 여자 2명이다. 이들은  4월 충북진천 선수촌에 들어가 함께 훈련할 예정이다. 

조성국 감독은 "그동안 비주류로 여겨졌던 비보이 문화가 스포츠로 첫 발을 내딛는 역사적인 순간에 초대 감독으로 함께 하게 돼 영광스럽고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갖는다"라며 "20년간 쌓아온 브레이킹 노하우를 대표선수들과 함께 공유하며 브레이킹 훈련시스템을 체계화 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